경기 침체가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진 2012년 온라인 유통업계는 ‘알뜰’과 ‘실속’를 강화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었다. 여기에 여가시간에 PC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향이 증가하며 모바일 쇼핑도 급성장했다. 이에 따른 온라인몰의 SNS 마케팅 바람도 거세다. 인터넷쇼핑몰 인터파크(www.interpark.com)가 26일 발표한 2012년 온라인 쇼핑 이슈를 살펴본다.

▲ 모바일 쇼핑족 천만 시대…생필품 중심으로 매출 급성장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온라인몰 방문 동향을 분석한 결과 지난 9월 평균 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 수가 1천33만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월평균 이용자수를 처음 집계했던 올해 4월보다 123%가량 증가한 수치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 빠르게 전이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쇼핑은 장소에 제약이 없어 맞벌이 부부 등 쇼핑시간이 부족한 소비자들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그 사용이 크게 늘고 있다.

모바일 쇼핑앱은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를 비롯해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유통업체에서 대부분 출시한 상황. 인터파크는 지난 3월 모바일 쇼핑앱을 출시했으며 출시 이후 현재까지 월 평균 2배 이상의 매출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 매출은 출시 초기인 4월 매출에 비해 10배 이상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쇼핑으로의 이동 추세를 실감하게 했다.

인기 상품은 생필품과 함께 화장품이 대세다. 섬유유연제, 생수, 기저귀, 마스크팩, 수분크림 등이 판매량 기준 50위권 내에 고르게 분포했다. 이는 패션, 인테리어 등과 같이 상품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지 않고 단순 가격 비교로도 쉽게 선택이 가능한 상품들을 모바일로 쉽게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밖에 도서, 영화 및 공연예매, 국내외 항공권과 국내 숙박 조회 및 예매 등 인터파크의 각 사업부문도 앱을 통한 원스탑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반값’, ‘땡처리’ 북적…반짝 이벤트 아닌 상시 코너로 전환

불황이 짙어지는 요즘, ‘짠소비’가 대세다. 반값을 넘어 ‘땡처리’ 수준의 행사 정도는 돼야 겨우 지갑이 열린다. 올 상반기에는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다양한 ‘반값’제품이 출시돼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TV에서 시작된 반값 열풍은 전자·IT기기·가구 등 전 카테고리로 확대,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완판 행진을 이어나갔다. 이에 주요 온라인몰 ‘반값’, ‘땡처리’를 반짝 프로모션이나 이벤트가 아닌 상시 코너로 전환하며 정착시키고 있다.

인터파크는 지난 11월 6일부터 초특가 혜택을 제공하는 ‘타임세일(TIME SALE)’을 진행한다. 하루6번 특정 시간에 특가로 구매 가능하거나 인터파크에서 판매중인 상품을 추가 할인한 상품들로 구성된다. 타임세일에 해당하는 상품은 패션/잡화부터 식품, 뷰티, 리빙, 디지털 등 다양하다. 이와 함께 인터파크는 지난 10월 23일부터 <매일 오전 9시 놀라운 할인혜택, 모닝커피 시즌2>를 운영하고 있다. 패션잡화, 생필품 등을 비롯해 여행, 도서까지 하루 6가지 초특가 상품을 판매한다.

오지연 인터파크INT 운영Revolution 팀장은 “장기적인 불경기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돼 특가 코너를 통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며 “최근 신설한 ‘타임세일’, ‘모닝커피 시즌2’ 등을 통해 겨울의류, 제철 과일 등 시즌 아이템을 비롯해 생활 필수품을 최저가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 온라인몰 차별화 전략…SNS 고객 소통으로 추진력 마련

주요 온라인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마케팅을 통해 고객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관심 고객에게 전달되면 상품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해 빠르게 전파할 수 있어 실매출 증가와 함께 회사 홍보도 자연스럽게 이뤄져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오프라인 광고 등 기존 마케팅 방식에 비해 차별화가 쉽고 적은 비용도 장점이다.

특히 인터파크는 올해 본격적으로 SNS를 활용해 마케팅에 나서면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 10월 오픈한 인터파크투어 페이스북은 공식 캐릭터 ‘설레양’이 들려주는 여행이야기를 테마로 다양한 이야기를 고객과 함께 주고 받는다. 오픈 1달반만에 관심을 가지고 응답한 고객이 1만5천여명에 달했다. 11월초 오픈한 쇼핑 페이스북도 빠른 속도로 방문자 수가 늘고 있다.

인터파크쇼핑은 페이스북을 통해 소비자에게 필요한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고객을 위한 공간을 표방하며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다. 실시간 특가 상품의 정보와 함께 오늘의 행운점 보기, 실시간 화제뉴스 등 재미 요소를 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인터파크는 페이스북을 통해 수시로 다양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등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 불황 속 여전한 활황…프리미엄 중심 유아용품 매출 비중 늘어

모두 불황을 이야기하지만, 다들 울상만 짓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내 것은 줄여도 아이 것은 줄이지 못하는 부모들의 시장, 유아용품은 여전히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이라는 고가의 수입 브랜드들은 여전히 강세. ‘불황 무풍지대’까지 불리며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인터파크가 매주 5회 발행하는 컨슈머리포트 내용 중 2012년 상반기 유모차 브랜드 점유율을 살펴보면 고가 수입 브랜드인 퀴니와 스토케가 전체 매출의 8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다.

인터파크는 올해 3월 전문몰 <베이비프리미엄(Baby Premium)>을 오픈했다. ‘스토케’, ‘퀴니버즈’ 유모차를 비롯해 스와들디자인, 푸고, 몰펀, 캘리포니아 베이비 등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 유아동 병행 수입 상품이 주력이다. 오픈 이후 현재까지 월 평균 매출이 10~20%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스토케, 퀴니 등 프리미엄 유모차는 지난해 동기 대비 30% 이상 매출이 늘었다.

기저귀, 물티슈, 분유 등 대표적인 유아 소모 용품의 온라인몰 매출도 2012년 하반기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퀼리티를 낮춰 선택하기 보다는 좋은 제품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인터파크는 이러한 고객 호응에 힘입어 지는 11월 22일 <내 아이를 위한 모든 것! 아이주니어> 전문몰을 추가 오픈했다. 임신한 날부터 육아의 주요 과장에 맞춘 카테고리가 특징이다.

▲ 신선식품 판매 급증…상품 정보 제공 의무화 등 청신호 계속

불경기에 알뜰 쇼핑 욕구가 커지면서 선도를 직접 확인해야 하는 과일, 채소, 수산물 등 신선식품도 온라인몰에서 사는 소비자가 크게 늘었다. 특히 2012년 상반기 유통업계 큰 이슈였던 ‘대형마트와 SSM에 대한 영업규제’ 여파까지 더해 온라인몰 신선식품 매출 성장에 가속도를 붙였다.

온라인몰 신선식품 매출 급증에는 오프라인 대비 저렴한 가격과 함께 신선도 유지에 필수적인 안정적인 배송 시스템 정착이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신선식품 쇼핑을 경험한 소비자의 재구매율도 크게 증가했다. 또 최근 시행된 온라인 상품 정보 제공 의무화가 정착됨에 따라 내년에도 신선식품 매출은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인터파크도 최근 한달간 과일 매출이 전년 대비 35% 늘었으며 채소와 어패류 매출도 각각 2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앞서 인터파크는 지난 해 10월 농수산물 직매입 전문몰 <가락시장몰>을 오픈했다. 농수산물 도매시장인 가락시장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전문 MD가 직접 상품을 매입·검품을 진행해 과일과 채소, 건어물, 수산물 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한다. <가락시장몰>의 2012년 2분기 매출은 1분기 대비 3분기 매출은 42%가 늘어 반년 새 큰 증가 폭을 보였다. 구입 후 한 달 내 재구매하는 비중도 20%가 넘어 제품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재혁 인터파크INT 마케팅기획 팀장은 “올해는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가 급성장함에 따라 온라인몰의 차별화된 모바일 플랫폼 구축과 마케팅 전략 변화가 컸던 시기”라며 이와 함께 “장기적인 불황으로 소비자의 알뜰 실속 쇼핑 노하우가 축적돼 2013년에도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신뢰를 줄 수 있는 상품 구성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인터파크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