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박제언기자] 증권사 수수료 경쟁이 재점화될 양상이다.
 
동양종금증권은 오는 15일부터 지점개설계좌 온라인 주식매매 수수료를 은행개설계좌 수수료와 같은 0.015%로 낮춰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현재 업계 최저 수준으로 은행개설계좌 온라인 수수료인 0.015%와 같다.
 
주식매매 온라인 수수료는 증권사에서 개설하는 계좌와 은행에서 개설하는 계좌마다 다르게 적용된다.
 
현재 동양종금증권을 포함한 하나대투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등 총 8개 증권사가 은행개설계좌 수수료를 0.015%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투자자가 직접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상담 등의 서비스 수수료가 포함되는 만큼,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 때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적용해왔다.
 
이종인 동양종금증권 리테일 총괄본부장은 "대고객 서비스 강화 차원에서 은행개설계좌 뿐만 아니라 지점개설계좌의 온라인 수수료를 모두 업계 최저율로 인하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증권업계는 향후 다른 증권사도 '눈치보기'를 하며 수수료 인하에 나서면서 수수료 인하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예전에는 증권사들이 수수료 경쟁을 통한 '제살 깍아먹기'를 하지 않기로 암묵적인 동의를 했지만, 최근에는 다들 자기 살 길이 바빠 고객 유치를 위해 수수료 인하 등 경쟁에 앞장 서고 있다"고 말해다. 
 
수수료가 인하 경쟁은 증권사의 입장에선 당장 과도한 출혈경쟁을 불러와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이 일 수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고객확보라는 측면도 가미돼 있다는게 관련 업계의 시각이다.
 
박석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동양종금증권은 작년에 수수료를 0.019%로 낮추며 시장점유율을 3%에서 5%까지 끌어올렸다"며 "수수료 부문의 수익을 일부 포기하더라도 늘어난 고객으로 채권 등 다른 부문에서 수익을 올릴 것"이라고 내다 봤다.뉴스토마토 박제언 기자 emperor@etomato.com-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증권사, 증시침체로 지난해 순익 '반토막'
▶동양종금證, 차세대 시스템 구축에 596억 투자
▶(투자Box)"코스피, 조정가능성 높다"
▶한국관련 해외펀드 4주째 순유입
▶코스피 거래량 9.2억주..3년9개월來 최대
최신 종목진단 동영상

2009-05-12

2009-05-07

2009-05-07

2009-05-04

2009-04-21

2009-04-16

2009-04-13

2009-04-03

2009-04-02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