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도 확대의 의미’를 주제로 ‘보건산업정책 이슈 리포트 2008∼21’을 발간했다.

이번 이슈 리포트에서는 식약청의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 기준 입안 예고 내용을 분석하고, 표시제도 확대에 대한 올바른 의미를 제시한게 특징이다.

식약청의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 기준 입안예고에서는 식품, 식품첨가물, 건강기능식품, 주류로 표시대상 제품군을 확대하고, 재조합 단백질의 잔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원재료 성분을 표시 대상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표시 기준에서는 식품, 식품첨가물, 건강기능식품 만이 표시 대상 제품군이며 원재료 함량 5순위에 해당하는 성분에 대해서만 표시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유전자재조합작물 재배 및 수입 동향 분석을 통해 유전자재조합 콩 및 옥수수의 국내 수급 동향을 설명하고 유럽, 미국, 일본 등 외국의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제도 현황과 국내 표시 기준을 비교한게 특징이다.

또한 표시제도 확대를 요구하는 소비자 단체의 의견과 현실적인 어려움을 주장하는 산업계의 의견을 정리하고, 국내외 환경을 고려해 소비자, 산업계 및 정부가 함께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이슈 리포트는 주요 정부부처 및 관련 기관, 산업체, 언론사 등에 배포하고 홈페이지(www.khidi.or.kr)와 진흥원발간물(KHIDI보건산업리포트)에서도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