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시장 김범일)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올 건설공사 조기 발주 사업의 차질없는 시행을 위해 건설공사 발주 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설계지침서를 발간·배포했다고 밝혔다.

2009년도 건설공사 설계지침서의 주요내용은 일반토목, 상수도, 하수도, 조경, 건축, 기계, 전기, 통신설비 등 11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총 560개 항목을 신설 및 보완하여 최근 대구시 산하 사업부서 및 구, 군, 공사, 공단, 교육청 등 92개 기관에 배부됐다.

 2009년도에 적용할 주요 제·개정항목은 근로자의 1일 작업시간을 8시간으로 명시했고, 부실공사를 방지하기 위한 품질관리비용 산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등 11개 분야에 대한 개정을 추진한게 특징.

또한 평균 7% 정도 상승한 공사 관련 노임과 전년 대비 34% 정도 상승한 환율, 17% 정도 하락한 유류대를 현실에 맞게 적용토록 함으로써 대구시 및 산하기관, 구, 군, 유관기관에서 시행하는 각종 건설공사에 지침으로 사용하게 된다.

 대구시는 이번 설계지침서 조기 발간을 통해 올해 예정된 건설사업 중 91% 정도를 상반기 내 조기 발주하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침체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