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와 부산도시공사는 19일 부산시청에서 다국적 기업 알알리그룹(AAG)이 설립한 특수목적회사 EBTC와 부산시 기장군 동부산관광단지 전체 개발에 대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EBTC 는 동부산관광단지에 웰니스 리조트(Wellness Resort)를 기본 컨셉으로하는 3,678,392㎡의 부지에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엑스맨 등 세계적 흥행 캐릭터로 대표되는 마블(Marvel) 영상테마파크를 핵심시설로 하여 스파·워터파크 등 위락시설, 골프장 등 운동오락시설, 호텔 및 콘도미니엄 숙박시설, 상가시설 등 세계적 수준의 브랜드 관광 및 집객시설을 도입키로 하고 2009년부터 시작하여 2017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체류형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EBTC는 약 3조7천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사업을 수행하게 되며 재원조달 금액의 30% 이상을 외국인 직접투자로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자기자본 비율을 20% 이상으로 하고 이와 별도로 영상테마파크는 연간 방문객 350만명 이상, 투자재원 6억 달러 이상, 자본금 800억원 이상의 SPC를 설립하여 사업을 추진, 2013년 6월까지 개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부산시와 도시공사 그리고 지역기업을 합쳐 19.9%를 이 SPC에 출자하기로 하고 테마파크 부지는 무상으로 50년간 임대하되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49년간 연장할 수 있게 했다.

EBTC 는 이같은 협약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해 우선 60억원을 연말까지 도시공사에 예치키로 했으며 오는 30일 도시공사와 부지대금 6990억원의 용지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의 10%를 2009년 1월 30일까지 납부키로 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관광단지 내의 토지사용과 도로, 고속도로 연결램프, 상하수도 등의 기반 시설, 세금 감면 등 관련 법령 범위 안에서 EBTC의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최대한 지원키로 했다

이에 따라 2009년 하반기부터 ‘다섯가지 테마공간에서 경험하는 여섯가지 감성충족(FIVE elements SIX senses)’을 개발 컨셉으로 한 단계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1단계(2010〜2013)로는 영상테마파크, 워터파크 등 주요 집객시설 건설이 완료되어 관광객을 맞이하게 되고, 2단계(2012〜2016)로 오션콘도, 웨딩타운 등이 건설되며, 3단계(2015〜2017)는 골프장, 페이웨이빌리지 등이 개발될 예정이다.

이는 최근 세계적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지방 단위의 부동산 개발사업에 대규모의 외자를 유치한 사례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즉 국제적 수준의 관광거점 개발을 통해 부산이 동북아의 관광허브로 도약해 나가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사업 추진에 따른 기대 효과를 분석한 결과 향후 20년 간의 건설 및 운영에 따른 생산 유발효과가 7조원 정도이며 고용 유발효과는 60만명 정도로 예상되는 등 부산의 미래경제를 이끌어 나갈 견인차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EBTC주식회사의 최대주주인 AAG사는 1960년대에 설립되어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소재하고 있으며, 두바이의 주요 건설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두바이랜드 내에 마블, 니켈로디언 등 할리우드 영화사의 브랜드 테마파크를 유치한 바 있고, 쇼핑, 위락, 호텔 등을 주요 시설로 하는 미화 10억불 규모의 두바이아울렛시티(1단계 상가는 2007년 개장되었는데 이는 두바이 개발프로젝트 중 최초의 주된 개발사업이다)를 개발하고 있는 업체이며, 부동산 개발, 쇼핑몰, 프라스틱 생산, 건설, 운송, 출판, 오락 등 21개 분야에서 활발한 사업 활동을 하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