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없이 전이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 가뜩이나 살림살이가 어려운데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단계 금융사기 사건이 연일 터져 나오는 등 극성을 부리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불법 업체에 의해 거액을 날렸다고 신고한 사람만 최근 한 달 사이에 무려 3만명이 넘어설 정도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본부장 김남근 변호사)는 이같은 현상에 대해 “사전 규제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며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통해 이 문제를 적극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2년 방문판매법 전문이 개정된 이후에도 해마다 매년 수 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소비자 피해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방문판매업으로 신고하고, 실제로는 다단계판매를 하는 ‘미등록 불법다단계판매’가 계속 발생했던 이유는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를 구별하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여연대는 이에 따라 방문판매법 개정안에서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한 방문판매법에 피라미드판매 행위를 금지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엄중하게 형사 처벌함으로써 예방을 해야 하며, 유사수신규제법 역시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태를 고려하여 그 요건을 현실적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것.

참여연대는 이번 공정거래위원회의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 입법예고를 계기로 더 이상 대규모
소비자 피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참 여연대는 특히 “공정위와 검찰 등의 수사기관은 현실적으로 불법 다단계판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사후적인 피해구제가 사실상 어렵다는 점에서 금융피라미드를 비롯한 불법 다단계판매 업체에 대한 상설적인 감독 및 수사기구를 통하여 서민들의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방지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