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 컨퍼런스 2024’진행 모습. 왼쪽부터 윤인구 KBS 아나운서, 현대원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원장, 반옥숙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책임연구원, 김소연 뉴닉 대표, 장정훈 어도비코리아 솔루션 컨설턴트, 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대표
‘디지털 리터러시 컨퍼런스 2024’진행 모습. 왼쪽부터 윤인구 KBS 아나운서, 현대원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원장, 반옥숙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책임연구원, 김소연 뉴닉 대표, 장정훈 어도비코리아 솔루션 컨설턴트, 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대표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회장 박일준)는 지난 22일 ‘제8회 디지털 리터러시 컨퍼런스’를 성황리 개최했다고 밝혔다.

매년 이맘때 진행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컨퍼런스의 올해 행사는 ‘디지털 콘텐츠 리터러시’를 테마로 ‘미디어 시대에서 콘텐츠 시대로의 이동’이라는 주제 하에 개최됐다. 22일 오후 KBS 윤인구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개최된 행사에는 100여 명의 언론인, 창작자, 교육자 등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했다.


서강대학교 메타버스전문대학원 현대원 원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 반옥숙 책임연구원이 ‘키워드로 전망하는 2024년 콘텐츠 산업’을 발표하고, 이어서 뉴닉 김소연 대표와 어도비코리아 장정훈 솔루션 컨설턴트가 각각 ‘미디어를 뛰어넘는 뉴스 콘텐츠’와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도구의 진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끝으로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김묘은 대표가 ‘미디어에서 콘텐츠로 권력의 이동’을 주제로 발표했다.

현대원 원장은 기조 강연을 통해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기술이 이끄는 사회 변화에 뒤처지지 않고,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 디지털 리터러시가 중요한 시점”이라며 “미디어 및 콘텐츠 시장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위기로 보지 않고 새로운 기회로 인식해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제 모든 이용자가 콘텐츠의 생산자가 되는 크리에이터 경제, 즉 콘텐츠가 경제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세상이 열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고 마지막 발표를 진행한 김묘은 대표는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얻는 시대에는 미디어 리터러시만으로 충분했지만,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얻는 시대에는 콘텐츠 리터러시가 중요하다”며 “기술의 발전으로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게 된 것은 기회라 할 수 있지만, 콘텐츠의 범람으로 허위 정보가 늘어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특히 디지털 콘텐츠는 감성을 자극해 이성적인 판단을 무력화시키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비판을 넘어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키울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다양한 콘텐츠의 균형적인 이용 방법 △콘텐츠 진위 파악 △콘텐츠 기획 및 창작 △콘텐츠 창작 윤리 △NFT를 이용한 콘텐츠 판매와 보호 등의 교육 과정을 운영 중이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향후 국민의 콘텐츠 리터러시 향상과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콘텐츠 관련 교육과정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공익적인 목적으로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의 발표자료는 구글 도서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컨퍼런스 2024’를 검색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