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국현 지음, 좋은땅출판사, 368쪽, 1만5000원
장국현 지음, 좋은땅출판사, 368쪽, 1만5000원

 

 좋은땅출판사가 ‘자유, 천형(天刑)을 다하다’를 펴냈다.

천형이란 생(生), 노동(勞動), 무지(無智)를 의미한다. 생이란 천형의 기반구조이고, 노동은 생의 유지를 위한 고역이며, 대부분 사람들은 무지 속에서 불안하고 고통스러운 생을 살아간다. 노동의 천형은 물질적인 것이어서 그나마 다할 수 있지만, 무지는 인식(깨달음) 없이는 헤어날 수 없으며, 생은 사(死)로서 다할 수밖에 없다.

- ‘서문’ 중에서

이 책은 장국현 저자의 세 번째 출간작으로, 약 5년간 접한 모든 것에 대한 단상을 이전 작들과 동일하게 시간 순서대로 기록했다. 후반부에 주요 주제별(태어남, 죽음, 종교, 사랑, 노동)로 정리해 수록한 글들에서는 저자의 독특한 철학을 만나게 된다. 독자는 그 내용에 대해 깊은 공감을 할 수도 있고 반대할 수도 있겠지만, 어느 쪽이든 새로운 관점에 대해 폭넓게 사유할 소재를 얻게 될 것이다.

삶이 내 의지 안에 있다면 죽음도 내 의지 안에 있어야 한다.
크로이소스와 키루스와 나, 누가 내일이 있음을 확신할 것인가.
- ‘본문’ 중에서

문학이 한 잔의 따뜻한 유자차라면 철학은 한 통의 유자청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독자들에게 진한 물음을 던지고, 독자는 그 물음을 통해 한 번 더 자기 삶과 죽음을 돌아봄으로써 추운 인생에 한 잔의 유자차가 아니라 인생 전체에 따뜻한 온기를 줄 수 있는 유자청을 얻게 된다.

풀을 먹고 풀로 뱉어낸 글들이 범람하는 시대에 저자의 글은 풀을 소화해 사유의 젖으로 짜낸 글이다. 상식을 초월한 사고가 담긴 글들 속에서 대상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경험하고 자신에 대한 성찰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