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이재명 지음, 바른북스 출판사, 328쪽, 1만8000원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이재명 지음, 바른북스 출판사, 328쪽, 1만8000원

 

 개인 출판사 바른북스가 경제 도서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를 출간했다.

◇ 책 소개


· 인구 2억1430만 명의 세계 10대 경제 대국
· 세계 최대 농산물(설탕, 커피, 오렌지, 대두, 소고기) 생산 국가이자 농업 기술 개발 선도국
· 브라질은 원자재를 수출하므로, 완제품을 수출하는 한국과 상호 보완적인 교역 구조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는 브라질의 사회, 정치, 문화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역사의 사건들을 통해 풀어내는 책이다. 이 책의 목적은 브라질에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현지 문화와 사업을 하는 데에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를 이해하기 돕기 위함이다. 브릭스 국가 중 하나인 브라질은 1차 산업이 발달한 국가로,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자 시장 중 하나이다. 또한 폐쇄된 무역 환경에도 불구하고 자주적인 위치에 있어 미국, 중국, 러시아와 활발한 무역을 하고 있고, 2022년에는 한국과의 교역량이 120억달러에 달했다.

브라질은 여전히 잠자고 있는 거인이다. 구매력평가지수 기준으로 GDP를 계산할 경우,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E7이라고 불리는 신흥 국가들(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멕시코, 터키)은 53조달러로 G7의 42조달러를 크게 앞섰다. E7의 출생률은 G7보다 높으므로, 인구가 계속 늘면서 경제 또한 성장하고 있다.

특히 E7에서 중국, G7에서 미국을 제외한다면, E6는 G6보다 국제 경제와 글로벌 수요에 대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브라질은 최근 몇 년간 경제 구조 개혁과 산업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자국 경제를 다각화하고 혁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고, 중국과의 무역 관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제 경제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브라질은 국제 경제에서 높은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브라질은 다양한 자원과 산업을 보유하고 있어 경제 다각화가 가능하며, 산업 부문에서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높은 기업들이 많이 있어, 앞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는 브라질 진출 한국 기업의 책임자들이 현지를 이해하기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 저자

이재명

한국에서 태어나 6살 때 중남미 파라과이를 거쳐 1998년부터 브라질에 거주해 온 재외동포다. 검정고시로 고등학교를 마친 뒤 브라질 명문대학교 매킨지(Mackenzie)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여러 다국적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2018년부터 오픈뱅킹 기반 핀테크 기업인 Klavi에 창업 구성원으로 합류해 현재는 마케팅과 운영 최고 책임자(CMO&COO)를 맡고 있다. Klavi는 2020년과 2022년에 브라질에서 활동하는 스타트업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인 100 Startup to Watch에 선정됐다. 2021년에는 브라질 중앙은행 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한 10개의 스타트업 중 하나다. 2022년에는 1500만달러의 시리즈 A 펀딩에 성공했다.

◇ 차례

감사의 글
추천사
서론

· PART 1 양극화의 시작과 탄핵(2016~2022년)
떼메르 정부(2016~2018년): 경제성장을 위한 개혁
- BNDES 개혁과 국영기업법
- 재정운영 및 노동 개혁
- 떼메르 정부 결론
볼소나로 정부(2019~2022년): 보수와 개혁의 양면성 정부
- 주요 개혁: 연금개혁, 중앙은행, 민영화
- 볼소나로 정부의 결론
- 성장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 PART 2 브라질경제: 식민지에서, 브라질 제국, 공화국 설립까지(1492~1934년)
첫 경제 활동: 빠우 브라지우, 사탕수수와 노예무역
- 세계 무역의 중심에 서게 된 브라질
브라질 제국 건설
- 노예무역과 커피
- 제국의 몰락: 파라과이 전쟁과 외채
브라질 제1 공화국과 까페 꽁 레이찌
- 커피 수출의 위기

· PART 3 산업화와 수입제품 대체정책(1934~1964년)
워싱턴 협정과 환율시장의 격변
- 바르가스의 퇴장
- 브레턴우즈 협정과 중앙은행 창설 반대
- 수입제품 대체정책의 강화
- 바르가스의 복귀
1954~1964년 혼란스러운 정국
- 브라질리아 건설과 국가개발계획 “50년을 5년에(Cinquenta anos em cinco)”
- 자니오와 장고 정부
- 결론

· PART 4 군사정부(1964~1984년)
- 군사정부의 경제정책 1기
- 군사정부의 경제정책 2기
- 군사정부의 교육과 사회
- 제1차 오일쇼크
- 제2차 오일쇼크
- IMF와의 협상 그리고 수입제품의 전면 제한
- 군사정부의 퇴장

· PART 5 인플레이션과의 대전 속 8년 연속 패배(1985~1992년)
- 인플레이션 원인 찾기: 관성 인플레이션
- 끄루자도 정책을 구성한 경제팀
- 늦게나마 이루어진 금융시스템의 개혁
- 끄루자도의 실패 원인
- 1988년 헌법과 경제
꼴로르 정부(1992~1993년)의 인플레이션 대전
- 브라질 외채와 브래디 플랜

· PART 6 페르난도 엔히끼(FHC)와 헤알 플랜(1993~2002년)
Plano FHC(FHC 플랜)
페르난도 엔히끼 정부(1995~2002년) 출범
- 대대적인 은행 구조조정 프로그램
- 강력한 민영화, 그 결과와 비판
- FHC 정부의 경제위기: 정부 경상수지 및 무역수지 적자
- FHC 2기 정부(1999~2002년)
- 거시경제 기조의 변화
- 2001년, 에너지 공급난
- 2002년, 대선으로 불투명한 경제 상황

· PART 7 진보정권의 시작과 몰락(2003~2016년)
달라진 룰라와 PT(노동당)의 자세
- 사회 프로그램
- 룰라 정부의 경제 분야 성과
- 경제 기조 변화와 BNDES
- 더 약해진 대통령제와 부패 스캔들(Mensalão)
악화되는 통합재정수지와 지우마 정부(2011~2016년)
- 룰라 정부의 유산
- 새 경제 기조
- 지우마 정부의 사회 프로그램
- 탄핵 정국
- 결론

지표
참고문헌
주석

◇ 책 속으로

브라질은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큰 나라다. 산업이 한계에 다다른 여러 나라들과 달리 브라질은 발전궤도에 오르기 위해 어떠한 개혁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매우 잘 알고 있다. 다만 정치적으로 많은 것이 얽혀 있기 때문에 쉽게 진행하지 못할 뿐이다. 그러나 각 부처는 역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운 상황이기에 의지만 있으면 충분히 추진할 수 있다. 현재 브라질은 행정, 조세, 교육 등 현존하는 문제들에 대한 대립이 첨예하지만, 국민들은 이미 개혁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있다. 6년간 노동 개혁, 연금 개혁, 디지털 정부 도입 등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라는 악조건에서도 여전히 국제무역 시장에서 러시아와 미국, 중국과 큰 교역량을 보인다.

그렇다. 브라질은 여전히 잠자고 있는 거인이다. 여러 문제가 있지만, 그 잠재력은 여전히 놀랍다. 구매력평가지수(Purchasing Power Parity, PPP) 기준으로 GDP를 계산할 경우,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E7이라고 불리는 신흥 국가들은 53조달러로 G7의 42조달러를 크게 앞섰다. E7의 출생률은 G7보다 높으므로, 인구가 계속 늘면서 경제 또한 성장하고 있다. 특히 E7에서 중국, G7에서 미국을 제외한다면, E6는 G6보다 국제 경제와 글로벌 수요에 대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이미 국제사회 생산기지는 중국에서 베트남, 미얀마, 방글라데시로 전환되고 있는데, 특히 브라질이 방글라데시에 수출하는 규모는 덴마크, 호주, 이스라엘의 수출을 합친 것보다 크다.

이 밖에도 브라질의 수출량을 보면, 주류 국가들보다 신흥 국가들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독일보다 싱가포르에, 이탈리아보다 말레이시아에, 프랑스보다 태국에 더 많이 수출하고 있다.

- 서론 중에서

◇ 추천사

“올해로 이민 60주년을 맞이하는 브라질 한인 사회에서 출간되는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는 한국에서 태어나 브라질에서 교육받고, 현지 비즈니스 사회에서 활동하는 재외동포의 시각에서 정리돼 출간된 의미가 깊다. 특히 식민지 시대부터 볼소나로 정부의 경제 정책을 설명하는 이 책은 양국 간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큰 초석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주 상파울루 총영사 황인상

“이 책은 그 본연의 역할인 역사서를 넘어, 그 빛 자체는 저자의 삶에 있다. 파라과이를 거쳐 어린 나이부터 브라질에 살고 있는 저자의 마음속에는 타국에서 브라질인으로, 그리고 가슴속에는 한국인의 정체성이 분쟁하는 마음을 갖고 있으며, 자신이 살고 있는 브라질을 사랑하는 마음부터 미래의 땅이라 외쳐졌던 모습을 보며 실망을 교차하는 속에 이민자인 한국인의 시각으로부터 브라질에 대한 관점을 가져오고 있다. 저자는 나와 같은 이민자로, 책이라는 작품을 통해 인 아이테어눔(Ad Aetermum)을 들이마시지 않으며 영원히 젊게 사는 길을 가고 있다.”
- OKTA 상파울루지회장, LBCA 로펌 대표변호사 이윤기

“치열한 현지 스타트업 업계에서 독보적인 성공을 이뤄낸 저자의 브라질 경제사는 나를 비롯해 브라질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브라질 경제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준다. 외국인 이민자로서 큰 성공을 거둔 저자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브라질의 오늘과 내일을 이해하기를 바란다.”
- 미래에셋증권 브라질법인 김태구 대표

“2012년 KOTRA 상파울루 관장으로 부임했을 당시 브라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이런저런 책들을 읽어봤지만, 단편적인 경험이나 통찰력이 결여된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이 책은 그와 같은 지식과 경험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준다. 저자는 부모님 손에 이끌려 6살에 브라질로 이민을 와서 현지에서 초등학교 대학교 과정을 마쳤다. 현지 다국적 기업 근무경력과 스타트업 창업을 통해 직접 체험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
- 트레이드 워 저자, 류재원(전 KOTRA 상파울루 관장)

바른북스 소개

바른북스 출판사를 나타내는 첫 번째 단어는 정직(Honesty)이다. 투명한 과정과 결과를 통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출판사’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한다. 꼼꼼한 편집, 퀄리티 있는 디자인부터 체계적인 유통 시스템까지 단계 있는 매뉴얼로 출판의 과정을 개진한다.

두 번째, 신뢰(Trust)는 바른북스와 저자 사이의 가장 근본이 되는 가치이다. 사람의 관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신뢰다. 고단한 출판의 과정에서 비즈니스적인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서로 간의 굳건한 믿음이 깔려 있어야 한다.

바른북스는 저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도서판매’를 기준으로 인세를 지급하고 있으며, 책이 언제, 어느 서점, 어느 지점에서 판매됐는지 실시간으로 알아볼 수 있는 ‘도서판매현황’ 시스템을 구축했다. 세 번째, 창의(Creative)는 원고의 내용을 최상으로 구현하고 독자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바른북스 임직원들이 늘 마음에 새기는 가치이다.

바른북스의 전문 아트디렉터들은 철저한 출판동향 분석과 회의를 통해 원고의 특성은 물론, 트렌드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소중하게 제작된 도서가 독자의 손안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바른북스는 치열하게 고민하며 협업한다. 바른북스는 위 세 가지 경영이념을 통해 독자에게는 오래 간직하고 싶은 책을, 저자에게는 누군가의 서재에 꽂힐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있다.

1800여 명의 저자와 인연을 나누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출판하며 얻은 노하우는 단단한 기둥이 돼 출판의 미래를 선도한다. 늘 새로운 시각으로 트렌드를 살피며, 쌓아 온 추억과 경험을 견고하게 다져 올리며 저자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원고를 기다리고 있다. 꺼지지 않는 출판에 대한 열정은 열과 성으로 피어난 원고가 힘껏 만개해 ‘여러 번 펼쳐 보고 싶게 만드는 힘이 있는 책’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는 중이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