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의 크립토배지 티켓이 적용된 서울바운드 행사 입장권
CAN의 크립토배지 티켓이 적용된 서울바운드 행사 입장권

 

 Web3 테크파트너 CAN이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열리는 글로벌 DAO 이벤트 서울바운드(SeoulBound)에 신원 도용 걱정 없는 크립토배지(CryptoBadge) 티켓팅 시스템을 제공했다.

크립토배지(CryptoBadge)는 NFT와 비슷하지만 받은 후에 다른 사람에게 전송하거나 판매할 수 없는 논트랜스퍼러블 토큰(Non-transferable Token)이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최근 개인의 기록이나 이력, 신원, 업적 등을 증명해주는 인증 장치로 활용될 수 있는 논트랜스퍼러블 토큰(Non-transferable Token)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며, 이더리움에서는 소울바운드토큰(Soulbound Tokens, SBT)을 발표하기도 했다. 크립토배지(CryptoBadge)는 이더리움 SBT뿐만 아니라 발행자가 다양한 블록체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나아가 블록체인 기술 없이도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CAN이 서울바운드에 제공한 크립토배지 티케팅 시스템은 참가자가 티켓을 구매하면 자신의 프로필에 크립토배지가 도착하고, 행사장에서는 별도의 신원 확인 없이 프로필에 있는 크립토배지로 빠르게 입장할 수 있다. 재전송 또는 재판매가 안 되는 특징을 티켓에 적용해 경험을 인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참여를 독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표나 재거래로 인한 위험을 막고, 참가자들이 행사장에서 신원 확인을 위해 장시간 대기해야 했던 불편함도 함께 없앴다.

서울바운드 박재원 코오거나이저는 “이더리움 커뮤니티에서 합의된 프로토콜 표준(ERC-5192)을 적용해 해킹 등의 보안 걱정이 없고, 오픈시(OpenSea)와 같은 대중적인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등 높은 범용성이 큰 장점”이라고 크립토배지 티켓팅 시스템을 도입한 배경을 밝혔다.

CAN은 크립토배지 티켓이 주최 측과 유저 양쪽의 고충을 동시에 해결해줄 수 있고, 아이돌 콘서트나 팬미팅처럼 암표·되팔이가 극성인 행사들에게 특히 효과적인 해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참가자에게도 자신의 행사 참가 기록을 배지로 블록체인에 기록할 수 있으니 디지털 기념품 및 경험 인증의 역할까지 한다고 덧붙였다.

CAN은 기업들이 내부 개발자 없이도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을 론칭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기술 트렌드에 맞게 진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테크 파트너다.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과 아이폰·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앱 출시 기능이 특징으로 꼽힌다. 미국에서 SBT라는 용어가 나오기 훨씬 이전인 2019년부터 동일한 개념의 크립토배지 서비스를 출시해 운영해오며 실질적인 시장 적용 기술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CAN은 Viki, Vingle 등 커뮤니티 서비스로 성공을 거뒀던 문지원 호창성 더벤처스 창업자가 스타트업 기술지원을 위해 시작한 비즈니스를 위한 SaaS(Software as a Service) 공동체이다.

캔랩은 웹3.0 커뮤니티 올인원 SaaS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술기업이다. 사업 역량은 탁월하지만 개발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빠르게 플랫폼을 론칭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2019년 9월 싱가포르에 본사(CAN Lab pte ltd)가 설립됐고 한국 및 베트남에 오피스를 둔 글로벌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