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 사업의 하나로 구별로 원하는 회사의 AI 콜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는 경쟁 참여 사업에서 전체 25개 지역구 중 76%의 구와 계약을 맺고 ‘누구 비즈콜(NUGU bizcall)’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는 AI 콜을 활용해 1인 가구 등 대상자에게 1주 1회 전화해 안부를 확인하고, 자치구 내 행정동과 연계해 필요시 담당자가 직접 해당 가구를 확인·케어하는 서비스다.


사업 기간은 2022년 10월부터 2023년 말까지로 이번 사업에는 SKT를 포함한 3개 업체가 자사의 AI call 플랫폼으로 참여했으며, 동일한 예산하에 구별로 원하는 회사의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는 경쟁 참여 형태로 진행됐다.

누구 비즈콜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자의 안부 확인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에서 필요한 내용으로 직접 작성할 수 있으며, 대상자 특성에 맞게 발화 속도를 조절하거나 남/여 페르소나를 변경할 수 있는 등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SKT는 지속 가능한 민관협력형 운영방식을 고려, 누구 비즈콜에 SKT의 ‘AI 돌봄 서비스’를 운영·관리하는 사회적 기업인 행복커넥트의 관제·운영 서비스를 접목한 휴먼터치형 AI 안부 서비스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 결과 현재 서울시 전체 25개 지역구의 76%인 19개 구가 SKT를 선택함으로써 누구 비즈콜의 AI call 플랫폼으로써의 경쟁력을 증명했다.

누구 비즈콜은 7월 AI 콜 B2B 시장에 본격 진출했으며, 이번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는 AI 콜 B2B 시장 진출 후 첫 유상서비스 상용화 사례로 의미가 크다.

윤현상 SKT A. 상품 담당은 “이번 누구 비즈콜의 서울시 AI 안부확인서비스 제공을 계기로 SKT가 보유한 AI와 ICT 역량이 사회 안전망 구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AI 돌봄 서비스

· SKT 누구(NUGU)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어르신 돌봄 및 치매 예방 서비스
· ‘독거노인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SK텔레콤-행복커넥트-지자체가 함께 협력하는 사업
· SKT는 ICT·서비스 개발 기술 지원, 각 지자체는 독거 어르신 가정에 누구 스피커 보급 및 케어 매니저 채용, 행복커넥트는 전체 현장 서비스 운영을 관장하며 방문·상담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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