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그룹, ‘2017 11.11 광군제’ 총거래액 253억 달러 기록

총 거래액 전년 대비 39% 증가

알리바바 그룹 홀딩 리미티드(Alibaba Group Holding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BABA)가 2017년 11월 11일 알리페이(Alipay)를 통해 정산된 총거래액(gross merchandise volume, 약칭 GMV)이 253억 달러(1682억 위안)을 기록해 전년 대비 3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알리페이를 통한 모바일 GMV가 전체 GMV의 90%를 차지했다.

다니엘 장(Daniel Zhang)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최고경영자(CEO)는 “일일 GMV 250억 달러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다”며 “이는 중국 소비자들의 고급 소비 욕구를 보여주는 동시에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의 결합을 온전히 받아들였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2017 11.11. 광군제 주요 내용

알리바바 규모의 경제

· 알리페이를 통해 정산된 전체 GMV는 1682억 위안(미화 253억 달러)으로 2016년에 비해 39% 증가했다.

· 알리페이를 통해 정산된 전체 모바일 GMV는 전체 GMV의 약 90%로 전년 대비 82% 증가했다.

· 14만 개 이상의 브랜드와 판매자가 참여했다.

· 알리페이는 총 14억8000만 건의 주문에 대한 결제를 처리했으며 이는 2016년에 비해 41% 늘어난 수치다. 알리페이는 초당 최대 25만6000만 건을 처리했다.

·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는 초당 최대 32만5000 건의 주문을 처리했다.

· 차이냐오 네트워크(Cainiao Network)는 전체 주문 배송 중 총 8억1200만 건을 처리했다.

· 최초 배송은 자정 후 12분 18초 만에 도착했다.

세계화: 중국 소비자의 힘

· 중국 소비자를 위해 해외 브랜드와 판매자 6만 개가 참여했다.

· 225개 국가와 지역에서 거래가 이뤄졌다.

· 167개 판매자가 각각 1억 위안(미화 151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17개 판매자는 5억 위안(미화 7540만 달러), 6개 판매자는 10억 위안(미화 1509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 상품 판매가 가장 많았던 국가는 일본, 미국, 호주, 독일, 한국 등이다.

행사 내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알리바바 그룹 공식 트위터 계정(www.twitter.com/AlibabaGroup)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알리바바 그룹 뉴스 사이트인 알리질라(Alizila)에서 올해 11.11 광군제 배경과 기록, 콘텐츠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11.11 광군제’ 개요

대형 온라인 쇼핑 축제인 11.11 광군제는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온라인 쇼핑의 진면목을 알리기 위해 2009년 27개 판매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시작됐다. 지난해의 경우 10만개 판매업체가 이 글로벌 쇼핑 이벤트에 참여했으며 24시간 진행된 행사에서 소비자들은 178억 달러(1207억 위안) 상당의 상품을 구매했다. 광군제 역사와 지난해 기록, 2017 11. 11 광군제에 대한 최신 뉴스와 업데이트는 알리질라(Alizila)(http://www.alizil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개요

알리바바 그룹의 사명은 어디서나 쉽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알리바바 그룹은 미래의 상거래 기반 시설 구축을 목표로 한다. 알리바바 그룹은 고객들이 알리바바를 통해 만나고, 일을 하고, 삶을 살아가게 만들고자 하며 최소 102년 동안 존속하는 회사가 되려 한다.

11.11 광군제 총 거래액(GMV)은 11월 11일 24시간 동안 알리바바의 중국 소매 마켓플레이스와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상에서 알리페이를 통해 정산된 총 주문액을 나타낸다. GMV는 실시간으로 기록되며 배송비(해당 경우)가 포함된다. 해외 브랜드(중국 본토 이외 지역 브랜드)와 관련된 주문과 사용자 데이터는 티몰에 한정된 것이다.

이 자료에 공개된 알리바바 그룹의 영업 매출은 위안화를 기준으로 했다. 위안화-달러 전환은 중국인민은행(PBOC)이 2017년 11월10일 발표한 중앙 평가 환율(US$1=RMB6.6282)을 기준으로 이뤄졌다. 전년대비 및 성장률은 위안화를 기준으로 했으며 외환 변동과 무관하다.

자료에 게재된 GMV, 모바일 GMV 및 기타 수치는 감사를 거치지 않았으며 조정될 수 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