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건설업계가 주택 거래 활성화를 위해 주택 증여세를 면제해 달라고 인수위원회에 건의했습니다.

부자 감세라는 반발이 만만치 않아 논란이 예상됩니다.

최서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잃어버린 10년으로 대변되는 장기 불황을 겪은 일본.

부동산 시장 역시 오랜 침체를 겪었습니다.

일본의 경우 지난 2010년부터 직계존속에게서 주택을 증여받은 20세 이상 성인에게 증여세를 면제주고 있습니다.

건설업계는 국내 주택 시장 정상화를 위해 국내에도 이같은 증여세 면제가 한시적으로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권오열 / 한국주택협회 부회장 : 돈 있는 사람이 집을 사지 않는 한 거래가 살아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부자감세 부분은 향후 거래가 살아난 후에 검토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에게 주택을 증여한 부모들이 신규 주택 구매 수요로 편입돼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란 논리입니다.

한국주택협회 등 건설업계는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부동산시장 활성화 방안을 건의했습니다.

하지만, 실효성 논란과 부의 세습이란 정서적 반감이 만만치 않습니다.

[최승섭 / 경실련 부동산감시팀 : 불로소득에 대한 환수가 잘 되지 않는 우리나라에 증여세까지 비과세한다는 건 부의 대물림에 불과하지 않다고 봅니다.]

건설업계는 지난 해에도 주택 증여세 면제를 정부측에 건의했지만, 부자감세에 부담을 느낀 정부가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총리 후보 사퇴를 선언한 김용준 인수위원장 역시 거주중인 자택의 실소유자가 장남인 것으로 파악돼 증여세 납부 논란이 불거진 바 있습니다.

주택거래 시장 활성화는 차기 정부의 중요한 해결 과제입니다.

정부가 이를 위해 업계의 주장대로 증여세 면제 카드를 수용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SBS CNBC 최서우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