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불안한 느낌에 최씨는 병원을 찾았고 의사는 "치매 초기 증상이다. 빨리 약물치료를 시작해야 빠른 진행을 막을 수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 드라마에서나 있을 법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치매 환자 가족이 겪는 이야기다.
인지장애라고도 부르는 치매는 기억력 장애를 동반하며 일상 생활에 지장이 나타나는 상태를 뜻한다. 치매는 환자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의 삶의 질과 관련된 중요한 질환이지만, 문제는 많은 사람이 발병 후에야 병원을 찾는다.
김호정 청담튼튼병원 뇌신경센터 원장은 "치매를 앓는 당사자는 불편을 모르고 주변 사람들은 설마하는 생각에 증상이 있더라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 대부분이 발병한 지 1년 정도가 지난 환자"라고 설명한다.
최근에는 치매의 발생연령이 점점 낮아지기 때문에 중년층이라고 해도 예방 차원에서 치매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은 "인터넷과 IT기기 발달로 과거에 비해 직접 기억해야 하는 정보가 줄고 있다"고 지적한다. 소위 말하는 ’디지털 치매’다.
몸에 있는 근육을 쓰지 않으면 퇴화하듯이 뇌의 능력도 쓰지 않으면 저하돼 치매 원인이 될 수 있다. 노화나 혈관성 질환 외에도 시공간 능력 저하나 기억력 등 뇌를 사용하지 않는 행동 때문에 최근 젊은 치매환자가 느는 것으로 보인다. 휴대전화가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전에 비하면 지인의 전화번호를 정확하게 외우는 사람이 대폭 줄어든 것 또한 같은 맥락이다.
이 때문에 본인 행동이 이상하다고 주변에서 말하거나 보호자가 봤을 때 치매 자가 진단 표에 해당되는 항목이 많다면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한다.
[매경헬스 = 김수진 기자]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