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은 7월 1일 T-Price사이트(http://price.tgate. or.kr)를 통해 전기료, 열차료, 도시가스료(도매), 광역상수도료(도매), 도로통행료, 우편료 등 주요 공공요금 6종의 원가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 원가정보는 각 기관별 10년도 결산실적 등을 토대로 전문가·소비자단체·주무 부처 등의 검토를 거쳐 각 기관별로 작성·공개


공공요금 원가정보 공개는 공공요금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공공기관의 자발적인 원가절감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행하였으며, 금년에는 공개범위를 확대하였다.

- (공개내용) 작년과 동일하게 해당 공공요금을 구성하는 주요 항목별 원가정보를 공개하고 공공요금 산정방법 및 원가 산출기준을 설명

- (공개범위 확대) 모든 대상기관의 결산(과거5년) 및 예산(금년) 기준 자료를 공개하여 비교가능성 및 통일성 제고

- (공개방법) 상호비교 및 정보이용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개별기관 홈페이지 외에 소비자원 T-Price사이트에 통합 공개

공공요금은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해당 공기업의 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금번 원가정보 공개가 공공요금의 안정화 및 해당 공공기관의 경영효율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