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전 CGV영등포 스타리움에서 LG전자 박종석 MC사업본부장(오른쪽), SK텔레콤 서진우 플랫폼 사장(왼쪽)이 진정한 3D스마트폰 ‘옵티머스 3D’를 소개하고 있다.
 LG전자(066570, 대표 具本俊, www.lge.co.kr)가 하반기 첫 전략 스마트폰 ‘옵티머스 3D(모델명 : LG-SU760)’를 SK텔레콤을 통해 국내에 단독 출시하며,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7일 오전 CGV영등포 스타리움에서 박종석 MC사업본부장, 나영배 한국담당을 비롯, SK텔레콤 서진우 플랫폼 사장, 게임로프트(Gameloft)社 신사업 개발 총괄 이사 알렉산드르 탄(Alexandre Tan), 영화감독 장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정한 3D스마트폰 ‘옵티머스 3D’를 소개했다.

박종석 MC사업본부장은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3D를 즐길 수 있는 ‘옵티머스 3D’를 출시해 LG 3D 풀라인업을 완성했다”며 “고성능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3D 엔터테인먼트 즐거움을 제공해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겠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 서진우 플랫폼 사장은 “‘옵티머스3D’ 출시로 3D콘텐츠 제작이 더 이상 전문간의 영역이 아닌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 같은 혁신적인 스마트기기 도입으로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완벽한 3D 생태계 구축

LG전자는 ‘옵티머스 3D’를 통해 기존의 TV, 프로젝터, 모니터, PC에 이어 스마트폰에 이르는 3D 풀 라인업을 구축했다.

특히, ‘옵티머스 3D’가 수동적으로 3D콘텐츠를 보기만 했던 것과 달리,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어 3D 대중화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D 사진과 영상을 직접 ‘찍고’, ▲HDMI 및 유튜브 전용 사이트 등을 이용해 ‘보내고’, ▲입체 게임/영화 등을 ‘즐기고’, ▲3D로 ‘간직’할 수 있다.

또, 글로벌 모바일 게임업체 게임로프트(Gameloft)社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3D 게임 콘텐츠를 지속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렛츠골프(Let’s Golf 2)’, ‘아스팔트(Asphalt 6)’, ‘노바(NOVA)’ 등 3D 전용 게임 3종을 ‘옵티머스 3D’에 사전 탑재한다.

또, LG전자 글로벌 앱스토어 ‘LG월드’ 내 3D 존을 신설해 3D 게임 콘텐츠를 확대 제공할 방침이다.

LG전자는 ‘유튜브’와 손잡고 3D 엔터테인먼트 확산에도 적극 나선다.

‘옵티머스3D’로 촬영한 3D 콘텐츠를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유튜브 3D 전용 사이트(m.youtube.com/3D)에 접속 후 업/다운로드 가능하다. 유튜브에 3D 동영상 업로드, 다운로드, 재생 등이 모두 가능한 스마트폰은 ‘옵티머스 3D’가 최초다.

이외에도 4월 말 3D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리얼 3D 소프트웨어개발키트를 LG 개발자 지원사이트(http://developer.lgmobile.com)를 통해 공개했다.

현재 50만 회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개발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개발자 대상으로 3D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강의 영상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 전사적 3D 마케팅 본격 가세

LG ‘옵티머스 3D’는 최근 개봉한 헐리우드 화제작 ‘트랜스포머 3’와 연계한 3D 마케팅을 시작으로, 전사 차원의 3D 마케팅에 본격 가세했다.

‘옵티머스 3D’의 탁월한 3D 촬영 기능을 활용한 이색 행사를 통해 양질의 3D 콘텐츠 제작 및 활성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며, 시네마 3D TV와 연계한 3D 체험 마케팅에도 전격 투입된다.

이외에도 3D로 가족들의 생생한 추억을 담은 광고를 통해 생활 속 친근한 3D 경험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 진정한 3D 스마트폰 구현

LG전자는 지난해 초 세계 최초 듀얼코어 스마트폰 ‘옵티머스 2X’에 이어 고성능 스마트폰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신설했다.

코어-메모리-채널 등을 모두 듀얼로 구성하면 PC에 맞먹는 고성능을 구현할 수 있어3D 입체 기능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점에 착안, 3D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폰 개발에 착수했다.

제품 개발을 위해 200여 명의 연구인력을 투입, LG의 첫 3D 스마트폰인만큼 최적의 3D 구현에 역량을 집중했다.

눈이 편안한 3D 화면을 제공하기 위해 LG디스플레이와 협력해 ‘패럴랙

스 배리어(Parallax Barrier; LCD 패널 사이에 얇은 막을 넣어 양쪽 화면이 서로 다른 각도에서 나타나도록 설계한 디스플레이 기술)’ 방식의 무안경 3D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등 LG그룹 내 역량을 총집결했다.

LG전자는 3D TV 분야와 연계한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각 제품별 사전 확보한 기술을 상호 확대 적용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 SK텔레콤 통해 단독 출시, 8일 사전 예약판매 개시

LG전자는 SK텔레콤을 통해 ‘옵티머스 3D’를 단독 출시하며, 8일부터 사전 예약판매를 실시한다.

‘옵티머스 3D’는 3D로 촬영, 재생, 공유 등이 모두 가능하다. 2개의 500만 화소 렌즈로 3D 동영상과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손떨림 방지 기능 등을 적용해 3D 카메라 수준의 고성능을 구현한다.

특히 소비자들의 휴대폰 촬영 관련 조사 결과를 토대로 2개의 카메라 간격을 24mm로 유지했고, 3D로 촬영할 때마다 두 개의 카메라 위치를 최적으로 보정해 주는 ‘실시간 공차 보정 알고리즘’ 기술을 업계 최초로 적용했다.

무안경 방식의 4.3인치 3D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안경을 끼지 않고도 입체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넓은 시야각 확보 및 어지러움 최소화를 통해 현존 3D 휴대폰 중 가장 눈이 편안하다.

또, 2D 동영상/사진을 3D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후 게임 콘텐츠도 3D로 변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3D 뎁스(Depth; 3D에서 깊이감의 수준을 말하는 용어)도 조절 가능하다.

또, TI(Texas Instruments, 텍사스 인스트루먼츠)社의 1 기가헤르츠(GHz) OMAP 4 듀얼코어 프로세서 기반으로, 메모리(기억장치), 채널(프로그램 수행장치)도 2개로 확장 및 최적화 했다.

이로써 ▲인터넷 속도 ▲멀티 태스킹 ▲3D 콘텐츠 구현 ▲전력소모 등에서 최고 성능을 갖췄다.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와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를 지원하는 TV를 비롯한 기기들과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측면의 버튼과 메뉴화면에 각각 ‘3D 핫키(Hot key)’를 적용, 3D 전용 메뉴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 게임업체 ‘게임로프트(Gameloft)’의 3D게임 3종도 사전 탑재했다.

[LG-SU760 제품사양]
- 크기 : 128.8 x 68 x 12.1 mm
- 무게 : 171.5 g
- 디스플레이 : 4.3인치 WVGA(480X800) LCD(무안경 3D 방식)
- 카메라 : (후면)5백만 화소 듀얼 카메라(AF, LED플래시 지원)
(전면)30만 화소
- 메모리 : 16GB 내장, 512MB RAM, microSD지원(32GB까지 확장 가능)
- CPU : TI 1GHz OMAP 듀얼코어 프로세서
- 배터리 : 1500 mAh
- 기타 : HDMI, 지상파DMB 등 지원

출고가 : 80만원대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