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계는 은퇴 후 생활에 대한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개인저축률이 매우 낮은 모순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 유경원 연구위원은 최근 ‘우리나라 가계 금융자산 축적 부진의 원인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의 총저축률은 1988년을 정점으로 하락하는 추세이며 이중 개인저축률의 하락이 주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연구위원은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은퇴 후 또는 노후 소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으나 개인저축률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며 “우리나라 개인저축률의 급락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볼 때도 현격한 수준이며 개인저축률의 하락속도도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가계의 낮은 저축과 이로 인한 금융자산 축적의 미흡은 현세대의 노후 대비 자산의 부족을 야기하고 실업 등 경제적 충격에 취약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가계의 낮은 저축률은 제도적 요인, 가계부채 확대, 저이자, 교육비 부담, 저축동기의 변화, 사회보장제도 등에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저축 관련 정책 변수가 가계저축 행태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환위기 이후 저축 관련 정책은 소비지출 확대를 위한 소비자금융접근성 강화로 바뀌었고 이같은 과정에서 저축에 대한 유인책이 많은 부분 폐지되거나 잘못된 유인체계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

또 주요 경제·사회변수와 저축률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낮은 소득 증가율, 주택 등 자산가격의 상승, 국민연금 등 사회보장 지출 확대, 소비자금융의 발달로 인한 가계부채 증대, 저 이자 기조, 소비패턴 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등이 저축률 을 떨어뜨리고 있다.

가계자료를 이용하여 소득계층별, 연령계층별로 가계저축 행태를 분석해보면 저·중소득계층의 저축률 하락이 매우 큰 것으로 드러났으며 교육비 부담이 많은 40대의 저축률 하락도 두드러졌다.

또 미시자료를 이용하여 가계자산구성상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거시자료를 분석한 경우와 유사했다. 특히 가계부채와 교육비는 가계저축을 떨어뜨리는 주 요인이라는 주장이다.

아울러 국민연금이 제공하는 인센티브 체계가 소득계층별로 달리 나타나 저소득계층의 낮은 저축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외환위기 이후 가계의 저축동기 변화가 저 저축 현상의 구조적인 원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외환위기 이후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한 저축동기가 확대되고 있지만 이것이 실제 저축 증가로 나타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유 연구위원은 “저축을 소득과 소비지출의 차이로 정의한다면 낮은 저축률에 직면한 가계는 저축률 제고를 위해 소비 지출 조정 필요성이 제기될 수 있으나 저 저축률 현상의 핵심은 낮은 저축률이 아니라 저축의 구성 변화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저축을 광의로 해석하여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 그리고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까지 포함시킬 경우 우리나라 가계의 대부분은 실제로 자신을 위한 저축 및 소비지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 세대의 소비 구조조정 보다는 우리나라 가계의 금융저축을 제약하는 지나치게 높은 인적자본 및 실물자산에 대한 저축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