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정진욱 기자] 지난달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1.6%와 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수요가 몰렸던 지난 2월에 비해선 신장폭이 크게 감소했지만 전년 동월 대비로는 소폭의 오름세를 이어갔다.
 
올 1분기 매출은 대형마트는 전년 동기 대비 4.0%, 백화점은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지식경제부)



 
주요 대형마트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스포츠(8.5%)와 잡화(8.0%),가전문화(7.1%),가정생활(1.4%),의류(0.5%)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한 반면, 식품 부문(1.5%)은 매출이 감소했다.
 
봄철 야외활동이 늘면서 스포츠 용품과 잡화 부문이 호조세를 보였고, 경기회복의 효과로 내구성 소비재인 가전제품의 매출 신장세가 지속됐다.
 
주요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가정용품(10.5%)과 아동스포츠(8.7%), 식품(5.7%), 여성캐주얼(5.0%), 여성정장(3.4%), 명품(3.2%), 잡화(1.7%) 부문의 매출이 증가한 반면, 남성의류 부분(3.1%)은 매출이 감소했다.
 
백화점의 경우 지난달 이상 저온현상으로 봄 의류 판매가 저조했지만 이사철과 결혼시즌을 맞아 가구와 가전 등 혼수 상품의 매출이 호조를 보였다.
 
지난달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건수는 대형마트가 2.0% 감소한 반면, 백화점은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각각 3.7%와 3.6% 상승했다.
 
1인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7만3842원을 기록해 대형마트의 4만2923원에 비해 72.0% 높게 나타났다.
 

뉴스토마토 정진욱 기자 jjwinwi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이 시각 추천뉴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