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원석 기자] 지난해 환율상승에도 불구하고 국제유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수입물가가 7년만에 가장 큰 폭으로 낮아졌다. 
 
연중 수출물가도 원유 등 국제 원자재가 급락 영향에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1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해 연중 수출입물가 동향에 따르면 작년 수입물가는 전년대비 4.1% 하락했다. 2002년 6.2%가 떨어진 이후 7년만에 최대 하락폭이다.
 
한은은 자본재와 소비재가 원화가치 하락의 영향으로 각각 19.3%, 10.3% 크게 올랐지만 원자재의 경우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16.9%나 급락해 수입물가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연평균 원·달러 환율은 2008년 1100.13원에서 지난해 1277.25원으로 올라 16.1% 상승했다. 하지만 지난해 국제유가의 경우 두바이유 기준으로 2008년 93.69달러보다 34.1% 급락한 61.70달러를 기록했다.
 
이수영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 과장은 "자본재와 소비재, 중간재 등의 상승세를 원유를 중심으로한 원자재가격 하락분이 상쇄시킴에 따라 전체적으로 수입물가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연중 수출물가도 수입물가와 마찬가지로 환율 상승분보다 국제원자재 가격이 더 크게 떨어진 결과 2008년보다 0.2% 하락했다.
 
한편 지난달 수입물가(원화기준)는 전월대비 0.5% 상승했고 수출물가도 0.8% 올랐다.  국제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대미달러 환율이 0.2% 오르고 비철금속 등 일부제품의 국제시세가 강세를 나타낸 영향이다. 다만 전년동월대비 수입물가는 1.4%, 수출물가는 8.6% 각각 하락했다.
 
뉴스토마토 이원석 기자 brick78@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이 시각 추천뉴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