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최근 서민 생활경제가 더 악화됨에 따라 실직, 휴폐업 등으로 많은 서민·중산층이 신빈곤층으로 추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경직된 규정에 얽매여 실질적인 지원이 미흡한 신빈곤층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강력한 민생안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1월 한달 동안 도의 민생안정지원단과 시군의 민생안정추진단, 그리고 331개 읍면동의 민생안정추진팀이 신빈곤층 사각지대를 발굴하거나 신청받은 건수가 총 1만9,100건에 달한다.

본인이 직접 신청한 경우가 5,188건으로 27,6%를 차지하고, 민생안정지원단 등 행정기관 발굴이 13,637건 71,4%, 타 기관 의뢰로 신청된 경우가 약1%를 점하고 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발굴건수가 약 72% 증가한 것으로 지금까지 본인 신청 위주의 소극적인 행정에서 위기 가구 발굴·보호를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선제적 행정을 추진한 결과로 판단된다. 이같은 신청건에 대한 지원은 총 9,783건으로 신청건 약 52%에 해당한다.

긴급복지 지원과 기초생활수급자 책정 1,012건, 사회서비스일자리 732건, 시군 자체 지원사업 1,835건이며 기준 초과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6,204건에 대해서는 노인복지법·한부모가족지원법 등 타 법률 지원과 연계하여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면서 민간 후원을 알선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한편 김관용 도지사는 “신빈곤층과 도내 공무원과의 1寸맺기 운동을 펼쳐 결연을 맺은 공무원들이 신빈곤층의 어려움을 도맡아 해결하도록하는 등 신빈곤층을 포함한 서민안정 대책 추진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