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에서 인기가 많은 게임기에 부착하여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정품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드칩에 대해 관세청이 최근 전국적으로 일제단속에 나서 불법 판매조직을 검거했다.

관세청은 전국 세관 8개 조사팀 64명을 투입하여 12곳의 판매업체와 보관 장소를 동시에 압수수색해 닌텐도 게임기에 사용되는 ‘R4’, ‘DSTT’ 등 불법 모드칩 7만5,653개(23억원 상당)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R4 등 불법모드칩은 게임기와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가 저장된 메모리카드를 연결하는 장치로,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정품으로 인식하게 하는 등 게임기에 내장된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시킨다.

이에 따라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위반 물품에 해당된다. 이번 단속은 청소년 선물용으로 게임기 수요가 많은 설 명절과 졸업·입학 등 전통적으로 게임기시장의 성수기에 불법 모드칩 밀수도 함께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 조치를 이루어진 것이다.

모드칩은 최근 들어 부쩍 불법 유통이 확대되면서 소프트웨어의 저작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대표적인 불법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국제지식재산권연맹(IIPA) 등 국제사회로부터 우리나라의 지식재산권 보호 수준이 저평가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관세청은 그간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수출입 단계에서부터 불법 모드칩을 지속적으로 단속해 왔으며 2008년 한 해 동안 총 38건, 13만여개 40억원 상당의 불법 모드칩을 적발했었다.

적발된 불법 모드칩은 금액 기준으로 92%가 중국에서, 8%가 홍콩에서 반입된 것이었으며, 부피가 작고 1회 밀수량이 소규모이기 때문에 주로 인천항의 대중국 보따리상들을 통해 국내 밀반입된 후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판매된 것으로 밝혀졌다.

관세청은 불법 모드칩의 중국 내 수출업자의 정보가 확인되면 한·중 관세청간 공조 채널을 통해 해당 정보를 중국 세관에 제공하여 현지 수출업자까지 단속에 들어가는 등 불법 유통을 원천 봉쇄할 계획이다.

 지난해 1월부터 한중일 관세청간 위조상품 정보교환 프로젝트(Fake Zero Project)를 통해 밀수 적발 정보를 상호 교환하고 있다.

관세청은 또한 지식재산권 침해 반도체칩 단속의 일환으로 최근 2년 동안 중국산 가짜 ‘Sandisk’ 메모리카드 총 18,000여개를 수입하여 인터넷 오픈마켓 등을 통해 총 7억원어치를 판매하여 불법이득을 취한 ‘N사‘ 대표 P씨를 상표법 위반혐의로 검거했다.

 P씨 등은 가짜 상품 수입 사실을 은폐할 목적으로 정품 제조업자와도 동시에 거래하는 이른바 ‘물 타기 수법’을 써 온 것으로 드러났으며, 메모리카드가 외관상 정품과 쉽게 구분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악용하여 세관에는 정품인 것처럼 수입 신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판매한 가짜 제품은 내부에 장착된 메모리 칩을 정품이 아닌 다른 칩을 사용함으로써 이를 구매한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품질불량에 의한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세청은 앞으로 소비자 피해 방지 및 공정경쟁 질서 확립을 위해 불법모드칩, 가짜 메모리카드 등 지식재산권 침해 전자부품에 대한 단속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밀수는 국번없이 ☎125, 홈페이지(www.customs.go.kr)로 신고하면 된다. 포상금은 최고 5천만원.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