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보리 대체작물로 국산밀 재배 확대를 적극 추진한다. 시는 수매량 감축과 재고 과다, 소비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리의 대체작물로 국산밀 재배 확대를 적극 추진키로 하고 ‘우리밀 농협’에 1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산구 본덕동 소재 우리밀농협 부지 연건평 7,000㎡에 2009년부터 2010년까지 국산밀 건조 저장시설(DSC) 5기(기당 400톤 저장), 통밀제분기 1대, 밀순새싹시설 50조를 설치하는 등 국산밀 브랜드 ‘참들락’ 기능화 사업에 10억원(지원 70%, 자부담 30%)이 지원된다.

이 시설이 갖춰지면 연간 생산량 5만 가마/40kg를 농가에서 수매해 저장시설에 저장한 후 가공식품(밀가루, 국수, 통밀쌀, 라면, 과자류 등), 밀순 생산(밀순, 밀순즙), 세제 및 비누 등에 활용하게 된다. 또 생산품은 E-마트, 육군복지단, 단체 급식, 농협하나로마트, 학교 급식 등에 납품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지역은 광산구, 남구, 북구, 서구 등 4개구에서 약 700ha, 450여 농가가 전국 생산량 약 1만1천톤의 약27%(3천톤)를 생산하고 있어 이번 광주시의 지원으로 연간 약 28억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밀 관련 가공 시설, 연구기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된장과 고추장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지역의 차별화된 전통 특산품을 개발하는 업종을 공모해 보다 많은 농업 관련 단체를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밀은 우리나라 제2의 식량임에도 불구 99.8%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고, 특히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이 25%이지만 쌀을 제외하면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