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토픽 앱 화면

한국어 학습 에듀테크 기업 케이토픽은 토픽 시험을 준비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학습할 수 있는 문제 은행 시스템 기반의 개인 맞춤형 학습 앱 ‘케이토픽’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토픽(TOPIK)은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외국인의 한국어 사용 능력 평가 시험이다. 최근 드라마 ‘오징어 게임’과 방탄소년단(BTS) 등 한류 콘텐츠의 확산으로 해외에서 한국어 열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토픽 응시자도 매년 늘고 있다.


1997년 토픽 시행 첫해 2692명이었던 응시자 수는 2017년 29만600명(70개국)에서 2019년 37만6000명(83개국)으로 2년 사이 29.4% 증가했다. 앞으로 말하기 시험 시행(2022년) 및 인터넷 시험 형태로의 전환(2023년) 등 환경 변화 이슈와 해외 한국어 교육에 대한 정부 및 민간 지원 확대 등 여러 요인이 맞물리면서 올해 50만명을 넘어 2023년에는 70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케이토픽 앱은 최근 토픽 기출 문제를 정밀하게 분석, 직접 개발한 방대한 문제들을 영역별·유형별·수준별로 분류해 체계화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학습자는 회원 가입 시 레벨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실력 수준을 진단하고, 취약점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받아볼 수 있도록 설계됐고 진단 결과 따라 취약한 유형의 문제들을 블록화해 완벽한 개인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학습하게 된다.

또 한국 명문 대학의 우수한 강사들을 통해 풀이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문제별로 학습자가 꼭 알아야 할 해설·단어·문법을 현지어로 제공해 쉽게 이해를 돕는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한국어 학습 기관용을 출시해 학생뿐 아니라 한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동 시험지 생성, 라이브 수업, 학습 자료 제공 및 기타 학생 관리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케이토픽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KTOPIK’으로 검색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케이토픽 김성진 대표는 “케이토픽 앱은 8년간 외국인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면서 분석했던 한국어 학습 및 토픽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고민들을 최대한 해결하고자 노력했으며, 특히 학습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UI/UX, 다국어 학습 환경 구축에 공을 들였다”며 “케이토픽 앱을 통해 본인의 수준에 맞는 토픽 문제를 지속해서 경험하고 꾸준히 단어와 문법을 학습한다면, 이른 시간 안에 원하는 목표 급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지난 8년간 외국인 대상, 한국 유학 컨설팅 사업을 통해 입지를 다진 케이토픽은 이미 중국, 베트남 등 많은 해외 채널과 국내 대학교, 유학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문제 은행 시스템 개발에 들어가 꾸준히 고객 피드백, 베타 테스트를 거쳐 이번에 본격적으로 토픽 전문 개인 맞춤형 학습 앱인 ‘케이토픽’을 론칭하게 됐다.

한편 케이토픽은 △웅진씽크빅(유데미) △천재교육 △휴넷평생교육원 △지니로봇 △리뷰마인드 △바른유학생유치지원협회 등 여러 기관과 업무 협약을 맺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1년 12월 신용보증기금 2021 Open NEST 200 기업 △2022년 3월 벤처기업협회 주관 PSWC 23기 △2022년 5월 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바우처 사업 수요 기업으로 최종 선정되는 등 우수 에듀테크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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