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에디션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 등록 용량 2GW·발전소 1만개소 돌파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 주요 실적

에너지 IT 플랫폼 엔라이튼(대표 이영호)의 ‘발전왕’에 등록된 태양광 발전소 설비 용량이 2GW(2000MW)를 돌파했다. 국내 단일 서비스로는 발전왕이 유일하며, 현재 1만여개의 발전소가 등록돼 있다.

발전왕은 2021년 5월 누적 설비 용량 1GW를 확보한 데 이어 약 8개월 만에 2GW를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 설비 용량 2GW는 2021년 태양광 신규 설비 보급 용량의 약 45%에 해당하는 규모다.

최근 SMP(계통 한계 가격)와 REC(신재생 에너지 공급 인증서) 가격이 함께 오르는 현상이 이어지면서 발전소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발전왕은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공인인증서 없이 실시간 REC 가격 확인 △전국 발전소들의 평균·최고 발전 시간 비교 분석 △내 발전소의 예상 수익 확인 △발전소 빅데이터 바탕으로 내 발전소 상태를 분석해 알려주는 주간 보고서 등 태양광 발전소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다.

더불어 발전소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O&M, 태양광 보험 등)를 경제적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PPA(전력 구매 계약), 전력 중개 등 VPP(통합 발전소) 연계 서비스를 통한 추가 수익 실현을 돕고 있어 소규모 발전 사업자 사이에서 필수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엔라이튼은 발전왕 서비스 등록 용량 2GW, 등록 발전소 1만개소 돌파를 기념해 1월 17일부터 2주간 발전왕 회원을 대상으로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기간 이벤트 응모 버튼을 누르면 추첨을 통해 매일 1명씩 신세계 상품권 10만원권을 증정하고, 참여자 전원에게 파리바게뜨 쿠폰 3000원권을 증정한다.

엔라이튼 이영호 대표는 “사명 변경 이후 첫 소식을 발전왕 서비스 2GW 돌파 소식으로 전할 수 있게 돼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발전왕에 확보된 발전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에너지 연계 서비스로 수요와 공급을 연결한 에너지 시장의 혁신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엔라이튼 개요

엔라이튼은 재생 에너지 발전 사업의 모든 밸류 체인에 걸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이다. 특히 모바일 발전소 자산 관리 서비스 ‘발전왕’은 약 2GW의 태양광 발전소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발전량 및 자산 비교 분석 서비스뿐만 아니라, 정교한 수익 예측 서비스를 제공해 어디서나 효율적인 발전소 관리가 가능하다. 이런 사업을 바탕으로 2020년 5월 에너지 스타트업 가운데 유일하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기업에 선정됐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금융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심사한 ICT 분야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돼 에너지 효율 향상 관련 IT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언론연락처:엔라이튼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박주희 매니저 02-6231-142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한영주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영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