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수상 단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 이하 한문연)가 주관하는 대표적인 어르신 문화예술 축제 ‘2021 실버문화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올해 7회째를 맞이한 ‘2021 실버문화페스티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야외 활동에 제약이 큰 어르신들에게 지속적인 문화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공식 누리집에서 10월 25일부터 11월 5일까지 2주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어르신 세대의 적극적인 여가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축제는 아마추어 어르신 문화예술가가 모여 펼치는 경연 대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와 어르신 문화를 주축으로 전 세대가 함께 즐기는 온라인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문화나눔한마당’을 진행했다.

◇아마추어 어르신 예술가들의 빛나는 경연 무대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장르·분야 별 숨은 어르신 예술가를 만나는 대규모 전국 경연 대회 ‘샤이니스타를 찾아라!’에서는 지역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20팀의 경연 영상을 공식 누리집에 게시해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5800여 명의 시민이 투표에 참여했고, 온라인 투표 점수와 전문 심사위원 점수를 합산해 우수 단체를 선정했다.

최종 수상 단체로 △샤이니스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대전(대전시니어오케스트라) △샤이니샛별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 충남(공주팝스오케스트라), 강원(소리사랑), 제주(흙피리실버앙상블), 대구(타모리국악예술단) △샤이니재능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 인천(강화열두가락농악), 울산(또바기), 경남(교방예술단), 서울(영원한친구) △샤이니인기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 울산(또바기)가 선정됐으며, 그 외 11개 단체가 샤이니장려상을 수상했다.

11월 16일에는 경연 결과 발표에 따라 서울스퀘어에서 ‘2021 샤이니스타를 찾아라! 빛나는 시상식’을 개최했다. 샤이니스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을 비롯한 샤이니샛별상·샤이니재능상(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상) 시상을 진행해 총 9개 단체에게 상패와 상금 1300만원을 전달했다.

◇전 세대가 함께 즐기는 문화 터전 ‘문화나눔한마당’

‘문화나눔한마당’에서는 문화 교육 콘텐츠 ‘배움터’, 제2의 인생을 향해 도전하는 어르신 세대의 모습을 조명하는 콘텐츠 ‘지금부터’, 문화 놀이 체험 콘텐츠 ‘놀이터’, 전 국민 참여 공모전 ‘공터’라는 4개 주제에 따라 어르신 문화를 중심으로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문화 콘텐츠를 선보였다.

‘배움터’에서는 △실생활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알려 주는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전문 노래 강사가 직접 가르쳐 주는 노래 강의 ‘신바람 노래 교실’, △어르신 맞춤형 생활 운동 방법을 소개하는 ‘실버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생활문화 교육 콘텐츠를 제공했다.

‘지금부터’에서는 △어르신 패션 화보 촬영 프로젝트 ‘도전, 실버 패션왕!’, △세대 간 고민 상담 프로젝트 ‘아낌없이 주는 나무’, △어르신들이 직접 녹음해 들려주는 자장가 ‘노곤노곤 자장가’ 등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조명했다.

‘놀이터’에서는 △어르신 요리사가 알려 주는 간단 음식 조리법 ‘요리조리 실버 쿡방’, △MZ세대가 즐겨 쓰는 신조어 탐방기 ‘요즘것들 탐구 생활’, △집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 방법 ‘슬기로운 집콕놀이’ 등의 실내 놀이 콘텐츠를 제공했다.

‘공터’에서는 시민 참여 공모전 △옛날 사진 재현 공모전 ‘옛날 사진 재현 챌린지’와 △어르신 온라인 노래 경연 대회 ‘돌아온 어른이행복무대’를 진행했다. 접수된 공모작을 공식 누리집에 게시해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고, 투표 결과에 따라 36개 우수작을 선정해 공기 청정기, 즉석 카메라, 블루투스 삼각대 등의 상품을 지급했다.

축제 홍보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2021 실버문화페스티벌 개막 축하 이벤트 ‘삼삼삶 릴레이 댄스 챌린지’도 함께 진행했다. 가수 채윤의 ‘삼삼하게’ 곡을 채택해 진행한 이번 릴레이 댄스 이벤트는 노래 가사처럼 현재의 삶을 즐겁고 활기차게 살아 보자는 의미를 담아 모두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무로 구성했다.

이 밖에 공식 SNS를 통해 대국민 투표 참여 인증, 콘텐츠 시청 인증,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전 국민 이벤트를 개최해 500여 명의 시민 참가자에게 블루투스 이어폰, 마사지기, 모바일 기프티콘 등의 경품을 지급했다.

한문연 김태웅 회장은 “어르신 세대가 문화의 주체적인 선두주자로서 직접 만들어 가는 축제가 바로 실버문화페스티벌”이라며 “다양한 어르신 맞춤형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문화를 매개로 전 세대 구성원이 함께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문화원연합회 개요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전국 16개 시도연합회와 230개 지방 문화원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창조적 지역 문화 활동을 통해 세계화·지방화(Glocalization) 시대 지역 문화를 통한 한국 문화의 위상을 세계 속에 널리 알리고 전승하는 데 목적을 둔 단체다.

언론연락처:한국문화원연합회 홍보대행 블렌트 배지연 대리 070-4705-886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