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까 귀금속 그룹이 스크린 인쇄용 ‘저온 소성 나노 은 페이스트’를 개발했다

다나까 귀금속 그룹의 제조 사업을 전개하는 다나까귀금속공업주식회사(본사: 도쿄도 치요다구, 대표이사 사장·집행 임원: 다나카 코이치로)는 스크린 인쇄[1]용으로 최적화된 ‘인쇄 배선용 저온 소성 나노 은(Ag) 페이스트’를 개발하고 샘플 제공을 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은 인쇄전자(프린티드 일렉트로닉스[2]) 분야의 주류 공법인 스크린 인쇄에서 배선의 미세화나 기존보다 우수한 내굴곡성을 가진 배선을 구현해냈다. 덕분에 내굴곡성이 필요한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플렉시블 디바이스에 대한 적용 및 전기 자동차 등 보급에 따라 한층 더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유리 히터 등의 투과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제품 특징

-30μm 이하 미세 인쇄에 적합한 페이스트

보통 스크린 인쇄에서는 50μm 정도의 선폭이 인쇄 한계로 여겨졌지만, 이 페이스트에 적합한 인쇄기와 스크린판을 조합해 세선 인쇄가 어렵다고 여겨졌던 유리를 비롯한 PET 필름[3] 및 그린 시트[4] 등 기타 기재에도 미세 배선(30μm 이하)으로 직접 인쇄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차세대 자동차용 유리 히터, 5G용 투명 안테나 등 투과성이 요구되는 전자 디바이스의 고성능화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인쇄 배선의 내굴곡성

PET 필름 등 구부릴 수 있는 유기 기재에 인쇄한 배선(인쇄 선폭 100μm)이 구부림 반경 0.5mm의 굴곡 시험에서 10만회 구부려도 단선하지 않는 것이 증명됐다. 이에 플렉시블화와 동시에 내구성이 요구되는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플렉시블 디바이스에 대한 적용이 기대된다.

-10μΩcm 이하의 낮은 저항치

또 가열 온도 90℃ 부근에서 소결한 배선에서 저항치 10μΩcm를 밑도는 등 저온 소결 타입의 나노 은 페이스트 중에서도 희소하게 낮은 저항치를 실현했다.

-스크린 인쇄용으로 최적화된 나노 은 페이스트

이 제품은 인쇄전자에서 가장 일반적인 공법인 스크린 인쇄용으로 적합한 나노/서브미크론 사이즈의 은 입자를 사용한 인쇄용 페이스트이다. 스크린 인쇄용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입자 지름 제어, 용매 선정, 고분자 화합물 등 첨가로 스크린 인쇄 성능을 높이고 구부림에 강한 배선용 페이스트 개발에 성공했다. 범용적인 프로세스인 스크린 인쇄에 미세 배선을 채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이 같은 이점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 등 보급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유리 김 서림 방지를 위한 미세 배선에 의한 히팅 기술 △헬스케어 관련 웨어러블 디바이스 △경관을 해치지 않는 5G용 투명 안테나 등 IoT 사회 속 다양한 전자 디바이스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샘플 제공은 이미 개시됐으며 2022년 내 양산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1] 스크린 인쇄: 프린트 배선판과 전자 부품,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 자동차 미터 등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일렉트로닉스 분야에서 필수적인 인쇄 공법.

[2] 프린티드 일렉트로닉스: 유리나 고분자 기판에 기능성 잉크와 각종 인쇄 기술을 이용, 전자 디바이스를 제조하는 기술. 유기 EL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센서, 디지털 사이니지, 전자 종이로의 활용 등 IoT 사회를 실현하는 기반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3] PET 필름: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수지. 내열성 및 강도가 우수한 고분자 필름으로 액정 TV 등의 표면 보호 및 노트북 등의 백라이트용 반사 필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기재로서 사용된다.

[4] 그린 시트: 회로 기판으로 사용되는 세라믹 기판으로 유연성이 있는 미소성 상태의 시트를 가리킨다.

다나까 귀금속 그룹 개요

다나까 귀금속 그룹은 1885년 창업 이래 귀금속을 중심으로 한 사업 영역에서 폭넓은 활동을 전개해 왔다. 국내에서는 톱 클래스의 귀금속 취급량을 자랑하며, 오랜 기간에 걸쳐 산업용 귀금속 제품의 제조·판매 및 보석 장식품이나 자산으로서의 귀금속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귀금속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 집단으로서 국내외의 그룹 각사가 제조, 판매, 기술 개발에 연계·협력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도(2021년 3월 말 결산) 연결 매출액은 1조4256억엔이며 5193명의 직원이 있다.

언론연락처:TANAKA 홀딩스 도쿄 본사 +81-3-6311-551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