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벤트
제주포럼 6월 24일 개막 첫날, ‘청년의 날’ 개최
2020 제주포럼 청년의 날

6월 24일(목)부터 26일(토)까지 3일간 개최되는 제16회 제주포럼 첫날 ‘청년의 날’이 열린다. 청년의 날에는 MZ세대를 대표하는 청년들과 세계적인 석학, 전문가들이 모여 그들의 고충과 비전 등을 논의하는 다채로운 세션이 펼쳐진다.

먼저 첫 번째 세션으로 마련된 특별 행사에서는 원희룡 제주지사,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노벨경제학상 수상자가 청년들과 함께 ‘불평등과 포용적 번영’에 대해 토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현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제학 교수로 재직 중인 아브히지트 바네르지는 세계 빈곤 완화 연구의 대가이다. 원희룡 지사는 이 자리에 참석해 바네르지와 함께 청년 세대의 불평등 문제에 대해 대화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이후 오전 제주포럼 메인 세션에 이어 ‘제주 4·3의 인권가치에서 찾는 세계 평화의 섬’을 주제로 JDC와 제주4·3평화재단이 주관하는 행사가 진행된다. 한국사 스타 강사인 최태성 강사가 제주 4·3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주제로 역사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들과 4·3 관련 인사들이 모여 평화의 가치를 나누고 청년 세대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한 토론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 행사는 온·오프라인 관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보이는 라디오’를 콘셉트로 사연 낭독, 유명 인디가수 공연, 온라인 댓글퀴즈 등 다채롭게 구성돼 참여율을 높인다.

세 번째 세션으로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가 제주 청년들과 만나는 ‘세기의 대화: 100년의 시간을 넘어서다!’를 마련한다. 제주에 거주하는 10대, 20대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백세 철학자’ 김형석 명예교수의 인생관과 민족관 등에 대해 80분간 이야기를 나눈다. 100세가 넘었음에도 방송과 강연, 집필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형석 명예교수와 청년들이 세대를 넘어 토의하는 통합의 장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네 번째 세션인 ‘코로나 학번: 팬데믹의 현재와 미래’에서는 뉴노멀 시대를 맞이한 ‘코로나 학번’들의 실질적인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소통하는 자리가 있을 예정이다. 이 세션에는 서울대, 고려대, 이화여대 등 국내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7명과 한국인 학생 3명이 참가해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대학생활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코로나 세대가 직면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룸으로써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세션 ‘둥지탈출 넘버원: 청년주거 실태와 미래방향성’에서는 오늘날 청년 세대가 안고 있는 주거 문제의 실태와 대책 방안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토론에는 염규현 MBC 기자가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최영준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이한솔 한국사회주택협회 이사장, 지수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현 청년 주거정책의 한계를 짚어보고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한 정책 방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이날 야간에는 편지 콘셉트로 현장 관람객과 온라인 참관단으로부터 자유롭게 질문을 받는 토크 콘서트를 통해 세대 간 교감의 장을 마련한다. ‘희망 공감’을 주제로 열릴 이 토크콘서트에서는 김창옥 교수가 청년 시절 이야기를 전하고 현장에 온 청년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어 청년들의 열정을 대변하는 고등래퍼 우승자 래퍼 이영지의 ‘희망 재충전 콘서트’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제주포럼 개요

제주포럼은 한반도와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모색하기 위한 다자협력 및 논의의 장으로 2001년 출범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외교부 등의 행·재정적 지원으로 개최되는 공공포럼으로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가 참석하는 정책 담론 교류의 장 역할을 하고 있다.

제주평화연구원 개요

제주평화연구원은 외교부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출연기금으로 설립된 비영리 전문 연구기관이다. 창의적 연구 활동 및 폭넓은 학술 교류 활동을 통해 한반도 및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 정착과 협력 증진을 사명으로 삼고 있으며, 폭넓은 평화 교류 및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언론연락처:제주평화연구원 064-735-6500 제주포럼 홍보대행 에그피알 홍순언 이사 010-8996-7622 제주포럼 사무국 기획팀 장훈필 PO 010-8821-8946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한영주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영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