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카본 트러스트의 Triple Standard 라벨을 취득했다

삼성전자가 전 세계 반도체 업계 최초로 전 사업장에 대해 영국 카본 트러스트[1]의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국내 5개(기흥/화성/평택/온양/천안), 미국 오스틴, 중국 3개(시안/쑤저우/톈진) 등 총 9개 사업장에 대해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고, ‘Triple Standard’ 라벨을 취득했다.


반도체 제품의 미세화, 고집적화 추세에 따라 제조 공정이 더욱 복잡해지면서 물의 사용과 탄소, 폐기물의 배출도 함께 늘어나 반도체 전 사업장에서 물 사용량과 탄소, 폐기물 배출량을 저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Triple Standard는 3년간 사업장의 탄소 배출량 3.7%, 물 사용량 2.2%, 폐기물 배출량 2.1%를 저감하고, 각 분야의 경영 체제에 대한 종합 평가 기준을 만족한 기업에 수여 된다.

삼성전자는 2018년~2019년 각 생산공정에서 사용하고 배출되는 평균량 대비 2020년 탄소, 물, 폐기물을 각각 9.6%, 7.8%, 4.1% 저감해 기준을 만족했다(원 단위[2] 기준으로 환산).

◇탄소: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신촉매 개발 등 탄소 저감 노력 결실

삼성전자는 2019년 미국, 중국 등 해외 반도체 사업장에 재생에너지 인증서(REC)를 구매해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했으며, 국내 사업장의 경우 태양광, 지열 발전 시설을 설치해 일부 사무실 전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온실가스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온실가스 저감 장치에 들어가는 새로운 촉매를 개발하는 등 탄소 저감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 시 약 130만 톤의 탄소 배출량을 저감했으며(원 단위 기준 9.6% 저감), 이는 서울시 2배 면적에 해당하는 소나무를 심어야 흡수할 수 있는 양이다.[3]

◇물: 공정 내 용수 최적화, 멤브레인 기술 도입을 통한 물 사용량 저감

삼성전자는 초순수를 정제하고 남은 물을 옥상 습식 세정 시설, 냉각탑 등에 재사용하고 멤브레인(필터)[4] 기술을 활용한 폐수 정화를 통해 물 재이용량을 높였다. 반도체 전 사업장의 2020년 물 재이용량은 약 7000만 톤으로, 이는 2018~2019년 대비 약 12% 증가한 수치다. 또한 일부 중수도 설비를 통합해 설비 운전 효율을 높이고, 제조 공정 최적화 등을 통해 물 사용량을 절감했다.

이를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 시 물 사용량 1025만 톤을 감축했으며(원 단위 기준 7.8% 저감), 이는 화성시와 용인시의 약 200만 인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하는 물의 양과 비슷한 규모다(환경부 2019년 상수도 통계).

◇폐기물: 대체 소재를 통한 폐수 슬러지 감축, 재활용 분리 배출 체계 변화

삼성전자는 소재 변경을 통해 폐수 슬러지를 감축했다. 폐수 슬러지란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나온 침전물로, 전체 폐기물 발생량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이는 공정에서 사용하는 소재를 전환하고 특정 설비에 공급되는 소재의 양을 최적화해 폐수 슬러지를 줄였다. 또한 라인에 입고되는 제품의 포장 기준을 수립해 골판지 사용량, 비닐 포장 횟수, 노끈 묶음 횟수 등을 줄여 일회용 포장재 배출량도 감축했다.

일반 사무실에서 나오는 재활용품의 분리 배출 체계도 개선했다. 기존의 3종 분리 배출함을 세분화해 6종으로 변경했으며, 올바른 분리 배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비헹분섞(비우고·헹구고·분리하고·섞지않고)’ 캠페인을 벌이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폐기물 저감에 힘쓰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 시 3만5752톤의 폐기물을 감축했다(원 단위 기준 4.1% 저감).

삼성전자 DS 부문 지속 가능 경영사무국 장성대 전무는 “기후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탄소, 물, 폐기물 분야에서 수십 년간 다각도로 노력해왔으며 사업장 경영지표로 관리해왔다”며 “초미세 공정 기반 저전력 반도체, 친환경 수처리를 통한 지역 생태계 복원, 온실가스 저감 설비 개발 등으로 반도체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총 41개 반도체 제품에 대해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탄소 발자국과 물 발자국 등 제품 환경 인증을 취득했다. 앞으로도 삼성전자는 생산부터 공급까지 반도체 전 단계에 걸쳐 더욱더 효율적인 친환경 활동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1]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 영국 정부가 2001년 기후 변화 대응 및 탄소 감축 방안 중 하나로 설립한 친환경 인증 기관이다.
[2] 원 단위 : 단위 공정당 사용하는 물의 양, 탄소/폐기물 배출량을 의미한다.
[3] 30년생 소나무 산림 면적당(ha당) 연간 CO2 흡수량: 10.77t/ha/년(국립산림과학원, 산림 탄소흡수량 국가 표준).
[4] 멤브레인: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킴으로써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막이다.

언론연락처: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김태형 02-2255-8266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