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펀스튜디오 소속 소프라노 최수진

재단법인 대구오페라하우스(대표 박인건)가 4월 개최했던 독일 함부르크극장 진출 오디션에서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펀스튜디오 소속 소프라노 최수진 씨가 최종 선발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탓에 특별히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오디션을 통해 대구오페라하우스는 5년간 총 9명의 젊은 성악가들을 유럽 주요 극장으로 진출시키며 또 하나의 성과를 추가하게 되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오디션의 ‘뉴노멀’ 정립

4월 27일과 28일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진행된 이번 오디션은 심사위원인 독일 함부르크극장 오펀스투디오 감독 크리스토퍼 뵘케(Christoph B?hmke)와 극장의 캐스팅 디렉터인 안네테 베버(Annette Weber)를 온라인으로 연결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당초 한국에 직접 방문할 예정이었던 심사위원들이 코로나19의 갑작스러운 확산으로 부득이하게 방한 일정을 취소하였고 이에 온라인 오디션을 통해 장학생을 선발하기로 한 것. 전통적인 오디션의 형식을 파괴한 비대면 오디션 진행은 ‘포스트 코로나(Post-COVID)’에 따른 시대의 변화를 미리 실감케 했다.

이날 최종 선발된 소프라노 최수진 씨는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펀스튜디오 소속으로 함부르크극장 오펀스투디오와 계약해 2020년 9월부터 2021년 7월까지 함부르크극장 및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으며 활동하게 된다.

◇5년간 9명을 세계적인 무대로 진출시킨 ‘오페라 스타 등용문’

이번 오디션은 유럽 최고의 오펀스투디오(Opernstudio, 극장 주도식 오페라 성악가 육성 프로그램)를 운영하는 독일 함부르크극장과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오펀스튜디오를 운영 중인 대구오페라하우스 간의 긴밀한 협의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펀스튜디오 소속 성악가들을 대상으로 함부르크극장에 진출할 장학생을 선발하는 오디션을 2년에 한 번씩 개최하기로 했으며 함부르크극장의 캐스팅 관련 담당자들이 직접 심사위원으로 참여한다.

대구오페라하우스는 2017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역량 있는 한국 성악가 9명을 독일 베를린과 함부르크극장, 이탈리아 피렌체극장 등 해외 유명 극장으로 파견해왔다. 실제로 이 같은 세계 초일류 극장들은 공식 오디션에 참가하거나 캐스팅 관련 담당자를 만날 기회가 흔치 않다는 점에서 대구오페라하우스가 해외 극장들과 오랜 교류를 통하여 오페라 본고장인 유럽에서 높은 신뢰를 쌓아왔으며, 공연 교류에서 신예 발굴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긴밀한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기업 메세나 활동의 우수 사례… 기업-기관-예술인의 윈윈(win-win)

특히 이번 오디션은 문화예술을 후원하는 기업메세나 활동의 우수 사례로 손꼽힌다. 바로 아이에스동서가 지난해 대구오페라하우스에 전달한 문화예술진흥 후원금으로 오디션 선발자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인 것. 기업이 대구오페라하우스를 통해 우수 신인 성악가를 후원한 사례는 2017년 롯데백화점 대구점에 이어 두 번째다. 대구오페라하우스 박인건 대표는 “이번 오디션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신인 육성이라는 재단의 의무, 유망한 신인 성악가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었다”며 “대한민국 오페라의 미래를 견인할 신진 성악가를 육성하고 그들이 세계적인 극장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개요

대구오페라재단은 대구오페라하우스, 사단법인 대구국제오페라축제, 대구시립오페라단 3개 단체가 하나로 모여 공식 출범한 대구 오페라의 새로운 구심점이자 미래이다. 수년간의 논의와 합의를 거쳐 마침내 2013년 11월 출범한 대구오페라재단은 현재까지 이어온 오페라 대중화 사업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콘텐츠 개발과 제작,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세계 속 오페라 도시 대구의 명성을 더욱 드높일 예정이다.

언론연락처:대구오페라하우스 조하나 053-666-6174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