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포 프라이스 포스터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삼일로창고극장이 현장 예술가로 구성된 극장의 공동운영단과 함께 기획한 <퍼포먼스 포 프라이스(Performance for price): 클린룸>(이하 퍼포먼스 포 프라이스: 클린룸)과 <새-시대 비평 클럽>을 15일(금)부터 10월 25일(일)까지 차례로 공개한다.

코로나19 심각 단계 격상에 따라 임시 휴관한 지 약 3개월 만에 방역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며 다시 정상 운영에 돌입한 것이다.


먼저 창작 활동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의 비율)를 묻는 <퍼포먼스 포 프라이스: 클린룸>(기획 허영균)이 15일(금)부터 6월 19일(금)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남산예술센터 유튜브와 삼일로창고극장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된다. 이 프로그램은 1인 창작자가 늘어나고 있는 공연예술 창작 환경의 변화를 가성비와 연결해보는 프로젝트다. ‘공연예술에서 가성비란, 창작자에게 가성비란, 관객에게 가성비’란 무엇인지 질문을 던진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기 전부터 이미 고립을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던 1인 창작자들이 1주일 동안 삼일로창고극장에 격리되어 창작을 시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치와 운동’ 워크 데몬스트레이션: 시간의 큐비즘>(김신록, 5/15) △<나노 단위의 나는 가끔 우주에 가>(배선희, 5/22) △<본전 횟집>(석대범, 5/29) △<32세, 연극배우, 손목과 무릎 손상>(박하늘, 6/5) △<좌식 일상형 자동 연극: 미발표 원고의 불꽃>(김은한, 6/12) △<(예술로 이야기하는 거 조금 창피한데) 아이 캔낫 스탑(I can’t stop)>(신민, 6/19) 등 외부인과의 접촉 없이 자발적으로 격리된 개인 창작자 6명의 창작 결과는 온라인을 통해 매주 관객과 만난다.

다음으로 선보이는 기획 프로그램은 배우들의 비평 모임 <새-시대 비평 클럽>(기획 김주원)으로 31일(일)부터 10월 25일(일)까지 매월 1회씩 비정기적으로 진행된다. 무대 위에 배우가 존재하지만 배우의 생각을 직접 듣기는 쉽지 않다. <새-시대 비평 클럽>은 비평의 세계에서 배제됐던 배우들이 모여 ‘배우의 언어가 비평의 언어로 유효한가, 배우의 언어는 어떤 유형의 방식으로 기록될 수 있는가, 배우와 관객은 어떻게 더 만날 수 있는가’를 묻는 프로그램이다. 공동 창작과 개인 작업의 경계에 있는 배우의 비평은 연기, 제도, 장르, 기술 등으로 비평의 저변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공연 후 과정 연구>(김신록, 5/31) △<공동창작 공연에 대한 배우의 텍스트와 연기 저작권>(나경민, 6/21) △<배우는 어떤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을까>(정원조, 7/26) △<소리꾼과 배우의 경계에서>(박인혜, 8/31) △<(연극)공연 속 안무 비평>(권령은, 9/27) △<메소드 없는 시대의 연기 메소드, 기술 없는 세계의 연기술>(김문희, 10/25) 등 6명의 배우가 공연 비평에 관해 직접 발제에 나선다. 매월 모임 3주 전 삼일로창고극장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온라인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비평의 결과는 11월 결과 자료집으로 공개된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남산예술센터×삼일로창고극장 누리집, 삼일로창고극장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된다.

한편 삼일로창고극장은 5월부터 내년 1월까지 △<겉돌며 맴도는 회전으로서>(메머드머메이드, 5/15~17) △<당곰이야기>(창작집단 푸른수염, 6/12~21) △<악역전문로봇: 액트리스 투>(성수연x정진새x김해리, 6/27~7/5) △<언니>(예술집단 순, 7/15~19) △<심사국(가제)>(극단 놀땅, 7/31~8/9) △<나는 형제들에게 전화를 거네>(정혜린, 9/4~6) △<필로그래미(가제)>(극단Y, 9/11~13) △<유 컴 인 아이 컴 아웃(You come in I come out)>(제람, 9/17~25) △<죽음의 손병호 게임>(얄라리얄라, 10/9~18) △<환상일지>(숨다, 10/23~25) △<가족같이>(프로젝트 만물상, 10/31~11/1) △<판소리움직임 탐구 1.5>(몸소리말조아라, 12/11~13) △<오르막길의 평화맨션>(진서아, 1/21~31) 등 총 13편의 대관 공연도 진행한다(상기일정 변경 가능).

바이러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극장 출입 시 38도 이상의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최근 14일 이내 해외여행 방문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공간 내 일정 거리를 유지하고 1일 1회 소독(2회 공연 시에는 2회 소독)과 주기적인 환기 등을 실시한다.

언론연락처:서울문화재단 홍보팀 김영민 주임 02-3290-7063 문의 02-3789-9635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