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xWorks는 오픈소스 하드웨어 ISA RISC-V를 지원하는 업계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상용 RTOS이다

지능형 에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윈드리버는 자사의 실시간 운영체제(RTOS) VxWorks에서 오픈소스 아키텍처 RISC-V를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로써 VxWorks는 오픈소스 하드웨어 ISA(명령어 집합 아키텍처)인 RISC-V를 지원하는 업계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상용 RTOS가 됐다. 윈드리버는 또한 RISC-V ISA의 표준화, 보호, 홍보를 위한 비영리 컨소시엄 RISC-V 재단에 가입하고, 모든 종류의 컴퓨팅 디바이스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발표는 10월 공개된 VxWorks 최신 릴리즈의 RTOS 혁신을 잇는 전략으로, 윈드리버는 업계 최초 C++17, 부스트(Boost), 파이선(Python) 및 러스트(Rust) 지원에 더해 RISC-V 지원을 추가했다.

RISC-V 재단 칼리스타 레드먼드(Calista Redmond) CEO는 “윈드리버가 RISC-V 재단에 합류하며 글로벌 생태계를 함께 구축하게 되어 영광이다. VxWorks가 임베디드 개발자들의 공간에서 RISC-V의 범위를 크게 확장할 것이다. 앞으로 윈드리버와 RISC-V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윈드리버 제품 총괄 미셸 제나드(Michel Genard) 부사장은 “하드웨어에 오픈 아키텍처 개발의 역동성을 부여하는 RISC-V에 대해 업계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윈드리버는 VxWorks 혁신을 위해 사이파이브, 마이크로칩과 주요 공급업체들과 RISC-V 지원에 대해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칩(Microchip) FPGA 부문 샤킬 피이라(Shakeel Peera) 부사장은 “VxWorks가 자사의 RISC-V 기반 폴라파이어(PolarFire) SoC FPGA 제품군을 지원함으로써, 저전력, 열효율,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실시간 솔루션 및 리눅스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들은 강력한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윈드리버와 마이크로칩은 RISC-V 에코시스템 및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팹리스 반도체 기업 사이파이브(SiFive)의 나비드 쉐르와니(Naveed Sherwani) CEO는 “윈드리버가 VxWorks에 대한 RISC-V를 지원함으로써 RISC-V 에코시스템의 지속적인 활성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사이파이브 Core IP 및 기타 디바이스에서 구동되는 VxWorks 덕분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보유하고 있는 윈드리버는 오픈소스는 물론 리눅스, RTOS 혹은 두가지 모두를 필요로 하는 환경에서 프로토타입 및 설계에서부터 개발, 구축에 이르는 개발자들의 전체 여정을 지원한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기업들은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세이프티, 보안 및 안정성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커뮤니티 기반 최신 혁신을 활용하는 최첨단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윈드리버 VxWorks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windriver.com/products/vxwork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론연락처:윈드리버 코리아 홍보대행 물결커뮤니케이션즈 정보람 차장 02-3672-6595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