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콘 총괄 대표가 쿠버네티스 포럼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표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코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결성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이하 CNCF)이 서울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쿠버네티스 포럼(Kubernetes Forum)에서 국내외 개발자 및 실무자들이 모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에코시스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논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그 규모가 역대 최대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IDC에 따르면 2025년까지 새로운 앱의 90% 이상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구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업 분야의 모든 기업 및 조직들은 소프트웨어 사업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소프트웨어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과 더불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공급업체에 종속되지 않고 혁신을 더욱 가속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CNCF는 최근 새로운 56개의 회원사가 합류하면서 총 회원사가 500개를 넘어서는 역대 최대 규모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11월 18일에서 22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KubeCon + CloudNativeCon’에는 1만2000명 이상의 기록적인 인원이 참가하였다. CNCF는 2020년에 암스테르담, 상해 및 보스톤에서 더 큰 규모의 ‘KubeCon + CloudNativeCon’ 이벤트를 개최하고 벵갈루루, 델리 및 도쿄에서는 쿠버네티스 포럼을 진행할 계획이다.

CNCF 회원사가 증가하면서 현재 CNCF 최종 사용자 커뮤니티에는 프로젝트 로드맵에 대한 피드백과 적용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CNCF 기술 리더를 위한 미래 프로젝트를 논의하기 위해 125개 이상의 조직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CNCF는 쿠버네티스 적합성 인증 프로그램(Certified Kubernetes Conformance Program)을 통해 쿠버네티스 인증(Certified Kubernetes) 제품을 보유한 공급업체가 100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인증된 공급업체들은 적합한 쿠버네티스 배포, 호스팅 플랫폼, 인스톨러를 공급할 수 있는 입증된 조직들이다.

CNCF의 총괄 대표인 댄 콘(Dan Kohn)은 “CNCF의 기록적인 성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이 모든 산업 분야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회원사는 스타트업에서 정부기관,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기업들과 포춘 50(Fortune 50)에 속하는 최종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고 말했다.

이어 댄 콘 총괄 대표는 “많은 혁신가들이 합류하면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에코시스템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이며 오늘날 가장 시급한 기술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회원사가 500개를 넘어서면서 CNCF는 중대한 이정표를 수립했으며 앞으로 더 큰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NCF는 최근 jobs.cncf.io에서 CNCF 구인/구직 게시판을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이 게시판은 회원사 및 비회원사 조직이 모여 최고의 개발자로 결원을 채우고 CNCF 커뮤니티의 개발자 및 다른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경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또한 이 커뮤니티는 오픈 소스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커뮤니티의 채택자와 기술자가 모여 전 세계에서 학습, 협업 및 네트워크의 기회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주관 이벤트인 쿠버네티스 커뮤니티 데이(Kubernetes Community Days)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CNCF는 현재 쿠버네티스를 비롯해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엔보이(Envoy), 코어디엔에스(CoreDNS), 컨테이너디(Containerd), 플루언티드(Fluentd), 예거(Jaeger), 비테스(Vitess) 등 8개의 졸업(Graduated) 단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인큐베이션(Incubation)에서 졸업(Graduated) 단계로 프로젝트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채택 확산, 문서화되고 체계적인 거버넌스(Governance) 프로세스, 커뮤니티에 대한 강한 책임감과 지속가능성 그리고 포용성이 입증되어야 한다.

언론연락처: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 홍보대행 CPR 노지훈 매니저 02-739-7348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