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B 굿이너프(John B. Goodenough) Enevate 자문 위원이 2019년도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다.

노벨 위원회(Nobel Committee)는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에 기여한 굿이너프와 동료 과학자 2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노벨 위원회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인류의 삶에 혁명적 변화를 일으켰으며, 휴대전화부터 노트북, 전기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며 “올해 화학상 수상자들은 무선사회를 구현하고 인류를 화석연료로부터 해방하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에너베이트 설립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인 벤자민 박(Benjamin Park, 한글: 박용만)은 자신의 링크드인 페이지(http://bit.ly/2OEFg1G)에 다음과 같은 축하 글을 게시했다.

“존 B 굿이너프, 요시노 아키라(Akira Yoshino), M 스탠리 위팅엄(M. Stanley Whittingham) 교수님의 노벨화학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여러분의 열정적 연구가 없었다면 Enevate는 현재 이 자리에 있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 분야는 여러분들과 같은 거인들의 어깨 위에 서 있었기에 발전할 수 있었으며 마침내 여러분이 그 공을 인정받게 되어 진심으로 기쁩니다.

여러분의 공헌이 끼친 영향은 비단 저처럼 배터리 업계에 몸담은 사람만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날 세계 어디서든 눈만 뜨면 누구나 주변에서 리튬이온 배터리로 작동되는 장치를 적어도 한 개 이상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공헌은 끊임없이 영향을 끼쳤으며 인류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Enevate 기술 자문위원회에서 탁월한 통찰을 제공해 주시는 굿이너프 교수님에게 특별한 감사를 전합니다”

굿이너프 박사는 2010년 Enevate 자문위원회에 합류했다.

예일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시카고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굿이너프 박사는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혁신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텍사스 오스틴대학교 버지니아 H 콕렐 센티니얼(Virginia H. Cockrell Centennial) 공학 의장을 맡고 있으며 미국국립과학훈장, 미국에너지부 주관 엔리코 페르미상(Enrico Fermi Award) 등 다수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그는 미국국립공학아카데미(U.S.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회원이며 프랑스 인스티튜트 과학아카데미(L’Academie des Sciences de L’Institut de France), 영국 왕립학회(Royal Society of Great Britain) 해외 회원이기도 하다.

Enevate 개요

Enevate Corporation은 전기자동차(EV) 충전 시간을 일반 자동차 주유 수준으로 단축시키고 시장 도입을 가속화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설립되었고 실리콘 중심의 첨단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고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다. Enevate는 실리콘 중심의 음극과 셀을 선구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이로써 HD에너지(HD-Energy?) 기술을 탄생시켰다. HD에너지 기술은 불과 5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면서도 기존의 흑연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높은 에너지 밀도, 혹한에 대비한 저온 작동, 낮은 비용, 안전성의 장점을 갖는다.

Enevate는 이미 획득했거나 출원 중인 특허를 포함해서 200여건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르노-닛산-미츠비시(Renault-Nissan-Mitsubishi)(연합벤처), LG화학, 삼성, 미션벤처스(Mission Ventures), 드레이퍼 피셔 저비슨(Draper Fisher Jurvetson), 칭캐피털(Tsing Capital), 인피니트 포텐셜 테크놀로지스(Infinite Potential Technologies), 스미토모 코퍼레이션(Sumitomo Corporation) 산하 프레시디오 벤처스(Presidio Ventures), 레노버(Lenovo), CEC캐피털(CEC Capital), 방착(Bangchak) 등으로부터 1억1000만달러를 투자받았다. 글로벌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 자리하고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Enevate Corporation 빌 블래닝(Bill Blanning) +1 (714) 916-4309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