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순식물성 천연 발효 조미소재 개발을 진행해온 샘표 연구원들

우리맛 연구중심 샘표의 ‘순식물성 천연 발효 조미소재 개발’ 연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19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샘표는 7일 발표된 ‘2019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샘표 연구개발4팀이 진행해온 ‘100% 천연 풍미 발효 조미소재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연구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북돋우기 위해 매년 선정된다. 2019년에는 정부 지원 연구개발과제 6만3000여건 중에서 전문가들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100선을 선정했다. 식품기업으로는 샘표를 비롯해 단 2곳만 포함됐다.


샘표는 73년 발효 기술과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를 개발한 노하우로 100% 식물성 발효 조미소재 3종 개발에 성공했다. 볶음용, 육수용, 범용 등 요리 용도별로 가장 잘 어울리는 풍미를 분석하고 천연 식물성 원료를 통해 풍미 모듈을 개발했다. 특히 국내산 쌀과 콩을 발효해 천연 맛 성분인 아미노산과 펩타이드를 생성하고 국내산 양파와 마늘, 대파, 무, 토마토에 들어있는 고유의 향미 성분을 고농도로 유지하는 기술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천연 발효 조미소재는 연내 소스 제품에 활용되어 출시될 예정이다.

샘표는 매년 매출액의 4~5%를 연구개발에 투자해 발효 핵심 기술을 축적하고 있으며 전체 직원 중 20%가 연구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연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R&D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식품업계 첫 ‘월드클래스 300’ 기업에 선정됐으며 2017년에는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 기업연구소’로 지정됐다.

샘표는 지금까지 조미 소재는 유럽과 일본 중국 등에서 시장을 선점해왔으며 국내 업체들은 기술적 한계와 경제성 문제로 자체 개발보다 수입에 의존해왔다. 특히 100% 천연 유래 풍미 소재 연구 및 제품 개발은 거의 전무했다며 이번 연구는 100% 순식물성 풍미 소재를 개발한 것뿐만 아니라 자연원료, 첨가물 최소화, 글루텐프리 등 글로벌 식품 트렌드에 맞춰 우리 발효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연락처:샘표 홍보대행 신시아 김유진 대리 02-743-2794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