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밀착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생활직 구직자 1039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체감 구직난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9.5%가 구직난이 더 악화 되었다고 답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 증가폭이 1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회복했다고 하지만 생활직 구직자들이 실체 체감하는 구직난은 더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밀착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이 생활직 구직자 1039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체감 구직난’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9.5%가 ‘구직난이 더 악화되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28%는 ‘여는 때와 비슷하다’고 답했으며 ‘구직난이 완화되었다’는 응답은 4%에 그쳤다.


희망직종별로 느끼는 체감 구직난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희망직종별로는 ‘영업/고객상담’ 분야 구직자들이 75%로 구직난을 가장 심하게 느끼고 있었다. 불경기에 상대적으로 취업이 잘 되는 분야로 알려진 영업/고객상담 분야이지만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침체 속에서 이 또한 녹록치 않아 보인다.

이어 ‘사무관리(72.6%)’, ‘생산/기술/건설(71.7%)’, ‘판매/유통(67%)’, ‘서비스(65%)’, ‘교사/강사(62.3%)’ 순으로 구직난을 느끼고 있었다.

구직난이 악화되었다고 느끼는 이유로는 44.2%가 ‘채용공고가 예전에 비해 줄어서’를 1위로 선택했다. 다음으로 ‘임금이나 근무조건이 점점 나빠져서(26.7%)‘, ‘지원 자격조건이 높아져서(10%)’, ‘서류 합격 및 면접제의가 줄어서(9.4%)‘, ‘채용 절차가 까다로워진 곳이 많아서(8.6%)’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구직난이 악화되면서 구직자의 31.4%는 ‘희망직종이 아니어도 무조건 지원했다’고 밝혔다. 뒤이어 ‘눈높이를 낮춰 지원했다(30.7%)‘, ‘소신 지원보다 묻지마 지원을 많이 했다(13.3%)’, ‘오히려 입사지원에 더 신중해졌다(10.2%)‘, ‘구직활동 자체를 하지 않게 되었다(6.1%)’, ‘자격증 취득 등 더 좋은 스펙을 위해 노력했다(5.7%)'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생활직 구직자들은 앞으로의 취업시장에 대해서도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64%가 ‘구직난은 계속될 것 같다’고 예상했으며 ‘내년 상반기’, ‘올해 하반기’에 좋아질 것 같다고 답한 응답자는 각각 10.9%, 9.6%에 머물렀다.

구직자들은 현재 구직난의 주요 원인으로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불황(36.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밖에 ‘최저임금인상 등 인건비 인상(23.5%)’, ‘계속 변화되는 일자리 및 고용정책(13.5%)‘, ‘해소되지 않는 청년실업과 급속한 고령화(13.1%)’, ‘정부와 기업의 일자리 창출 노력 부족(10.3%)' 등이 있었다.

한편 구직난 심화로 인한 취업스트레스로 질병에 걸린 적이 있냐는 질문에 57.9%가 ‘있다’고 답해 취업 준비를 하며 많은 구직자들이 질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스트레스로 인해 얻은 질병으로는 ‘우울증, 공황장애(22.3%)‘가 가장 많았으며 ‘두통(18.8%)’, ‘소화불량(17.6%)‘, ‘불면증(16.8%)’, ‘만성피로(13.3%)‘, ‘탈모(6.6%)’, ‘섭식장애(4.7%)' 순으로 호소하고 있었다.

언론연락처:미디어윌 마케팅실 김묘정 과장 02-3019-1555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