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M&A거래소,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 실시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 및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육성, 정책 제안 등 공헌하고 있는 프랜차이즈M&A거래소(FMX 소장 이창용)가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을 4월 13일(금)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교육은 프랜차이즈 업계 18년간의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프랜차이즈 기업의 생존 및 성장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는 인수·합병(M&A) 전문가를 양성한다.

프랜차이즈 실무 경험이 풍부한 이창용 소장과 하나회계법인 유종목 대표이사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M&A 성공 노하우의 이론과 실무를 전수할 예정이다. 수업 내용은 프랜차이즈 M&A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한 수행 절차, 계약서 검토, 거래 협상, 자금 조달 등 제반 프로세스 이해와 PMI 등이 포함된다.


교육 대상자는 △가맹본사 대표이사 및 임원 △기업 M&A·구조조정 관련부서 임직원 △가맹거래사·경영지도사·컨설팅회사·공인중개사·프랜차이즈 관련업 종사자 △변호사·회계사·변리사·법무사·노무사등 전문직 종사자 △프랜차이즈M&A 전문가 활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및 대학(원)생 등이다.

현재 가맹 본사 대표이사 및 임원, 가맹거래사,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창업경영컨설턴트, 공인중개사, 부띠크 등 다양한 업계에서 교육을 신청했다. 각각 전문 분야는 다르지만 공통점은 프랜차이즈 영역에서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이번 교육에 참가하는 가맹 본사의 한 임원은 “프랜차이즈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가치 평가와 미래 성장성 판단 기준을 명확히 습득해 기업의 성장 전략의 프레임을 다시 짜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에 참가하는 가맹거래사는 “교육 이수 후 FMX에서 진행하는 M&A TF팀으로 참여해 프랜차이즈 경영컨설팅 전문 영역을 넓혀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FMX는 신청자들의 안을 고려해 M&A 수행 절차뿐만 아니라 최신 매도·인수 희망사의 티져 공개와 프랜차이즈 기업 가치평가서와 실제 계약 사례 및 계약서까지 공개하며 이수 후에도 별도의 그룹방에서 협업 관계 구축과 프랜차이즈만의 독특한 M&A 시스템을 마스터해 프랜차이즈 M&A 전문가로 영역을 넓혀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교육을 총괄하는 프랜차이즈ERP연구소 이창용 소장은 “2018년 연구소의 또 다른 목표를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며 “프랜차이즈 관련 지자체 및 산업단지, 창업보육센터, 기업, 대학원 등 프랜차이즈 M&A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곳이라면 찾아가 교육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 모델 제시 및 M&A를 통한 Exit 전략을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수 있는 역할에 보탬이 되겠다”고 말했다.
 
또한 프랜차이즈M&A 거래소와 함께 교육을 진행하는 하나회계법인 유종목 대표이사는 “앞으로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 사모투자퍼드(PEF), 창투사, 엔젤투자, 크라우드펀드 등과도 더욱 협력하여 도입기 가맹 본사 및 중견 프랜차이즈 본사에게도 투자의 기회를 넓히는 업무도 활성화 할 계획이다”며 “M&A 전문가들의 정기적인 모임 활성화로 분야별 M&A 전문가들의 폭넓은 인적 교류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이를 통하여 다양한 프랜차이즈 M&A 관련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것에 큰 기대를 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일원으로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 김승완 회장은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폭 넓게 자리 잡고 있다”며 “가맹거래사 분들의 프랜차이즈 경영 컨설팅 영역을 넓혀 나가고 가맹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가 올바른 상생을 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기원한다며 거래사분들의 교육 신청시 수강료의 50%를 협회에서 지원해 주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정부 산하 중소벤처기업부의 ‘프랜차이즈 M&A 자문 및 중개 기관’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자금력이 풍부한 기업이 인력과 기술력이 뛰어난 프랜차이즈 M&A 활성화를 위해 M&A 정부 지원금도 운영 중이다.
 
신청 마감은 4월 10일까지이며 정원 25명 선착순 마감으로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교육은 매일경제 교육센터 별관 11층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관련 문의는 프랜차이즈ERP연구소 내 프랜차이즈M&A 거래소 홈페이지로 하면 된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