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커피생산자포럼, 커피업계 공동의 과제 해결 위한 로드맵 제시

행동 계획 발표, 추후 구체적 목표 설정 및 외부 연구 실시 예정
수요일 폐막한 포럼서 최종 결의안 채택, 세계 각지 커피산업 대변하는 위원회 구성 눈길

제1회 세계커피생산자포럼이 성황리에 폐막했다. 커피산업 종사자들이 한데 모인 이번 행사는 구체적 방안 제시와 함께 업계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 계획과 최종 선언문을 채택하며 마무리됐다.

행동 계획은 글로벌 커피산업 가치사슬에 속한 이해당사자들의 연대를 통해 발전하게 되며 국제커피기구(ICO)가 이를 지원한다. 당사자들은 구체적인 목표와 달성 기한, 필수 자금 조달 방법 등을 정해야 한다.

또한 행동 계획은 생산업자가 마주한 낮은 수익 구조와 극심한 변동성, 기후 변화 문제, 인력 부족, 더딘 세대 교체, 불안정한 사회환경 등 세계 각 지역의 커피업계가 마주한 문제에 기반해 수립되어야 한다.

포럼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한 행동 계획은 외부 연구기관이 수행한 지난 40년간의 커피 가격과 생산 비용 분석, 두 요소 간의 상관관계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게 된다.

이 연구는 뉴욕과 런던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국제 커피 가격이 현물시장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피고, 포럼에서 대두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종 선언문은 행동 계획 실행과 자금 조달에 대한 공동 의지를 재차 확인시켰으며 이를 업계 종사자, 후원자, 국제협력기구, 다자간 국제기관, 정부기관이 최선을 다해 실현시키겠다는 약속을 담았다.

또한 행동 계획을 발전시키기 위해 위원회가 구성될 예정이다. 아프리카 대륙, 멕시코, 중미와 카리브해 국가, 남미국가, 아시아 지역 생산자 협회에서 각 2명씩 위원이 선출되며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 최소 1명의 대표가 위원회에 합류하게 된다.

위원회는 2018년 3월로 예정된 차기 국제커피평의회에서 경과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차기 세계커피생산자포럼은 2019년에 열릴 예정이며 위원회는 개최지 조정 업무를 맡게 된다. 현재 브라질이 차기 포럼 개최를 희망하고 있다.

로베르토 벨레즈(Roberto Velez) 콜롬비아커피생산자협회(FNC, 주최 기관) CEO는 “세계 커피업계에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이제 막 시작했다. 이번 행사로 우리는 업계에 대한 성찰, 아이디어 수렴, 상호 의견 경청의 과정을 끝마쳤다. 그러나 이는 새로운 단계의 시작일 뿐이다”고 말했다.

나아가 벨레즈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이해, 협력, 연대, 북반구와 남반구를 아우르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관계 수립이 글로벌 경제의 새 역사를 쓰게 될 수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업계가 이러한 합의에 도달하게 된 데에는 국제가격 약세, 낮은 생산성, 기후 변화와 변동성에 따른 생산비 증가, 작물 수확 등에 들어가는 인건비 상승의 영향으로 커피 생산업계의 수익성이 줄어들고 있고 심지어는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점이 영향을 줬다.

수익성 하락으로 인해 상당수의 커피 생산업자들이 빈곤을 벗어나지 못하거나 열악한 생활 환경(주택, 유틸리티, 교육, 보건 등)에 놓이게 됐으며 농장에 재투자할 여력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고 생산업자들의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시정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구조적으로 커피 공급량이 하락해 공급 부족 현상이 야기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커피시장에 바람직하지 않은 불균형이 생기고 글로벌 공급 체인의 지속가능성이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최종 선언문은 포럼에서 도출된 결론과 조언을 반영하고 있으며 분석과 토의를 위해 조직된 주제 그룹 대표들의 활발한 참여로 완성도를 높였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제프리 삭스 교수, 호세 세테(José Sette) ICO 상임이사,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온두라스의 대통령, 각국 농무부장관, 생산자 포함 커피산업 종사자들이 연설자로 참가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