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가교사(TA)’와 ‘미적체험 예술교육’에 대한 실증적 접근 모색
- 핀란드 아난탈로, 미국 링컨센터 등 5개국 7개 예술교육기관 300여명 참여

- 가르치는 예술에서 경험하는 예술로... 미래지향적 방법론 제시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은 최근 문화예술계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예술교육’과 세계적 예술교육기관이 실행하는 미래지향적 방법론을 이해하고자 11월 3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Seoul International Symposium for Arts and Creativity, SISAC 2014)을 개최한다.

지난 2011년에 이어 올해로 2회째인 이번 심포지엄은 “예술가, 교사, 예술가교사 : 정체성과 실천, 그 성찰과 확장(Artist, Teacher, Teaching Artist : Reflections on Identity, Expansions of Practice)”이라는 주제로 예술가교사(TA, Teaching Artist)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하고, 양질의 예술교육이 실현되는 해외 사례를 통해 ‘미적체험 예술교육’의 이해와 범위를 넓히고자 기획됐다.

예술교육 분야에서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유명한 핀란드의 아난탈로 아트센터(Annantalo Arts Center), 미국의 링컨센터 에듀케이션(Lincoln Center Education), 벨기에의 ABC 어린이예술원, 스웨덴의 서커스 시르쾨르(Cirkus Cirkör), 한국의 서울창의예술학교 등 국내외 5개국 7개 예술교육기관이 참여하며,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후원한다.

<SISAC 2014>는 총 2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1부에서는 예술교육을 실천하는 ‘예술가교사’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하고, 2부에서는 해외의 유수 예술교육기관의 사례를 통해 다양한 방법론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심포지엄 1부는 ‘예술가교사(TA)란 누구인가?’라는 주제로 예술교육을 실천하는 예술가교사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를 한다. 먼저 핀란드의 아난탈로 아트센터 설립자이자 대표인 마리안나 카얀티에(Marianna Kajantie, 70)가 ‘웰빙을 위한 예술 : 예술교육과 행복’에 관해 기조 강연으로 심포지엄의 문을 열 예정이다. 이어 미국의 링컨센터 에듀케이션 대표인 러셀 그래닛(Russell Granet, 50)과 서울창의예술학교 예술교육팀장 임미혜(44)가 각국의 예술가교사 활동 사례를 통해 예술가교사의 정체성과 역량 개발에 관한 내용을 주제발표한다.


2부에서는 ‘예술가교사의 정체성과 실천의 장 : 예술과 공명하는 삶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각국 연사들의 교육현장 사례발표가 이어진다. 벨기에의 선구적 예술교육기관 ABC어린이예술원 설립대표인 게르하르트 예이거(Gerhard Jäger, 58)는 ‘교육이 아닌 학습, 가르침이 아닌 안내’라는 주제로 ABC의 철학과 운영사례를 들려준다. 이어 안무가 정영두(40, 두댄스 시어터 대표)와 시인 진은영(44)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용교육과 문학프로그램 개발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각각 발표를 진행한다. 마지막 순서로는 스웨덴의 서커스 시르쾨르의 서커스교육·교사양성 총괄팀장인 미아 크루소(Mia Crusoe, 41)가 컨템퍼러리 서커스(Contemporary Circus)를 기반으로 독특한 예술교육의 사례를 들려준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하는 ‘미적체험 예술교육’은 ‘가르치는 예술에서 경험하는 예술로’라는 슬로건으로 주입식에서 벗어나 직접 체험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예술교육 방법론이다. 서울문화재단 임미혜 예술교육팀장은 “방식이 규정화되지 않은 ‘미적체험 예술교육’은 전달자의 역할에 따라 교육효과가 크게 달라진다”며 “예술가교사(TA)에 대한 정의에서 출발해 철학과 지향점을 되짚어 봄으로써 ‘미적체험 예술교육’에 관한 이해를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이번 심포지엄과 연계해서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중구 남산창작센터에서 새로운 예술교육방법론으로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스웨덴 예술교육기관 서커스 시르쾨르와 함께 <서울미적체험워크숍>(Seoul Aesthetic Engagement Workshop, SAEW 2014)도 준비했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SAEW 2014>는 아직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의 유수 예술교육기관의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예술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오는 10월 28일(화)부터 31일(금)까지 총 2기수가 운영되며, 오전에는 이론 강의와 오후에는 체험 워크숍으로 구성됐다. 서커스 시르쾨르의 강사진 3명이 각기 조를 이루어 참가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커스 시르쾨르(Cirkus Cirkör)는 음악, 무용, 곡예, 마임 등 장르를 아우르는 통합예술인 ‘컨템퍼러리 서커스(Contemporary Circus)’라는 장르로 미적체험 예술교육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기관이다. 컨템퍼러리 서커스는 ‘신체와 감각으로의 회복’이라는 예술교육의 세계적 흐름과 궤를 같이 하여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통합적으로 경험하는 미래 지향적인 방법론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조선희 대표이사는 개회사에서 “이번 심포지엄은 세계적인 예술교육기관과 실질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향후에 상호교류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서울이 아시아 문화예술교육을 선도하는 예술교육 도시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그램 신청접수는 오는 10월 6일(월)부터 가능하며 심포지엄은 예술교육 분야 관계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선착순 300명까지이며, 워크숍은 교사와 예술교육가(TA)를 대상으로 기수 당 25명 내외로 모집한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02-758-2016)과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www.sfac.or.kr)로 하면 된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