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 여행을 준비한다면 호텔 예약 시 가격 비교는 필수
- 같은 호텔도 예약 사이트에 따라 요금이 천차만별

- 숙박 비용을 절약하고 싶다면 호텔 예약 전 호텔 가격 비교는 필수

2014년 여행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가 있다면 단연 개별여행(FIT)이다. 모 방송으로 시작된 개별여행 열풍은 여름 성수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10월까지 계속되는 연휴 일정으로 여전히 개별여행을 준비하는 손길이 분주하다.

늘어나는 개별여행자를 위해 PINCAKE팀 여행 고수 3인방이 소개하는 알짜 여행 팁 1탄이다. 그들은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적지 않은 숙박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 호텔 요금 천차만별. 그 이유는?

<여행전문가 오상용> 온라인의 발달로 호텔 예약 사이트가 증가하면서 고객 유치를 위한 가격 경쟁이 시작되었다. 예약 사이트를 통해 호텔을 이용할 경우 호텔에서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데, 수수료 계약률도 다르고 판매 적용 금액도 달라 같은 호텔, 같은 방이라도 가격이 달라진다.

또 일부 여행사는 미리 저렴한 가격에 방을 계약하고 투숙 일이 가까워지면 할인 판매를 하거나 비딩, 땡처리 가격으로 판매해 운이 좋으면 50% 이상 가격으로 호텔을 이용 할 수 있다.

- 호텔 가격 비교 방법은 어떻게?

▲ 베트남 호치민 쉐라톤 호텔. 같은 방도 예약 방법에 따라 가격이 다 다르다.(사진제공: 트래블러로드)

<여행전문가 한수현>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저렴한 가격을 찾으려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가격을 물어보고 예약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프랑스에서 거주하면서 유럽 여러 지역을 여행할 당시 매번 저렴한 가격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에 늘 불만이었는데, 한 호스텔에서 만난 외국인 여행자를 통해 마우스 클릭만으로 약 200개 예약 사이트의 가격을 조회할 수 있는 가격비교 사이트를 알게 되면서 쉽고 간단하게 숙박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호텔 예약 전 3분만 투자해 PINCAKE(hotel.mypincake.com) 같은 가격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더 저렴한 곳을 찾을 수 있음은 물론 여행자들의 후기를 통해 내가 선택한 호텔의 정보를 미리 볼 수 있어 일거양득. 거기에 예약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포인트, 프로모션 등을 이용하면 비용은 더 낮아진다.


- 호텔 선택 요령은?

<여행전문가 김홍수> 동남아와 남미로 장기 여행을 하면서 깨달은 점이 있다. 가이드북이나 후기는 단순히 참고 자료일 뿐 투숙자에 따라 호텔의 만족도는 달라진다는 것이다. 호텔 선택에 있어 가장 먼저 가격보다는 여행 일정에 따른 위치를 중점으로 호텔을 살펴보자. 다음으로 호텔 후기가 올려져 있는 사이트를 통해 사진, 평가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예산에 맞추어 호텔을 결정하면 숙박시설에 의한 여행 불만족을 예방할 수 있다.

싼게 비지떡이라는 우리 속담이 있듯 커플, 가족 여행이나 조금 편안한 숙소를 원한다면 10~20만 원 대, 가격도 저렴하고 좋은 위치를 선택하고 싶다면 이용자 후기가 많고 평가 점수가 8.0 또는 별 4개 이상을 선택하고, 숙박은 그냥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으로 생각하는 배낭족이라면 시내에 위치한 호스텔, 카우치 서핑 등을 이용하자.

- 호텔 예약 시기

<여행전문가 오상용> 호텔은 항공과 마찬가지로 얼리버드'(Eairly-bird) 요금제를 적용한다. 여행 일정을 확정되었으면 최대한 빨리 호텔을 결정하고 예약을 해야 같은 룸 타입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유명하지 않은 호텔이나 현지 여행사가 여럿 있는 지역은 현지에서 실제로 방을 보고 선택해도 요금 차이가 크게 없으니 참고하자.

일부 호텔의 경우 투숙 일이 가까울 수록 할인율을 높게 제공하는 비딩, 할인 프로모션 등을 주 단위로 실시하니 최소 2주 전부터 가격 변화를 틈틈이 살펴보길 추천한다.

- 호텔 예약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호텔 최저가 비교 : 여행 레시피 PINCAKE (hotel.mypincake.com), 호텔스컴바인
호텔 비딩 : 프라이스라인, 핫와이어
현지인 숙박 : 카우치서핑, 에어비앤비 등

가격비교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마켓 ‘ 최저가호텔 PINCAKE ’ 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64977da2b74a2c0bc7575043689481ee&hl=ko)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