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서울의 열대야를 책임졌던 한강 행복몽땅이 올해 다시 찾아왔다. 한강에서 캠핑을 학수고대하는 A씨는 올 여름엔 지방에 있는 가족들도 초대하고 서울의 여름 피서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드넓은 한강 공원 캠핑장 위치를 지방에 사는 가족에게 소개하기 어려움을 느꼈다.

그런데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서울맵’을 알았고 이를 이용해 한강 공원 4군데에 조성한 캠핑장의 위치를 완벽하게 지도에 표시해주고 카카오톡으로 위치도 공유할 수 있어 한방에 고민을 해결하였다. 그리고 ‘스마트서울맵’에 담긴 ‘서울스토리-한강이 말걸다’ 테마는 서울에 놀러온 조카들에게 눈과 귀로 쉽게 한강의 역사와 숨은 이야기를 알려주는 체험 교육도 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알찬 여름휴가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의 대표 모바일 지도 앱인 ‘스마트서울맵’이 더 풍성해졌다고 밝혔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한강행복몽땅을 지도에 쏙 담아 정확한 위치를 안내할 뿐 아니라 한강의 4개 스토리텔링 코스(난지, 여의도, 반포, 뚝섬)에 대하여 음성 콘텐츠도 장소에 맞게 등록하였다. 특히, 폭우로 인한 한강 상류의 수위에 따라 행사의 취소여부가 긴급하게 결정되더라도 ‘스마트서울맵’ 사용자는 바로 앱을 통해 행사 취소 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카카오톡 등 SNS로 지인과 공유할 수도 있게 됐다.

<한강행복몽땅 행사 위치를 특성에 맞게 그대로 지도에 담다>

서울시는 7.19(토)~8.19(토) 총 32일 동안 ‘한여름 한강에서 즐기는 오색 풍류’를 주제로 5개 테마 37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총 793회 공연/체험/이벤트를 제공한다. 그리고 행사 대상 장소는 민간시설 66개소, 한강사업본부 자체 시설 388개소에 걸친 12개 한강 공원 전역에 걸쳐있다.

이렇게 다양한 장소에서 펼쳐지는 행사 위치 정보는 민간 포털지도에서 찾아봐도 나오지 않지만, 스마트서울맵에서는 7월 12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기상 특보, 현장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행사 취소도 바로 확인한다 >

여름철 한강은 시시각각 변한다. 서울은 비가 오지 않더라도 상류지역에 폭우가 내려 한강 수위가 올라가거나 어제 내린 호우로 행사장소가 소실되어 행사가 취소되기도 한다.

이런 정보를 이곳저곳을 전화하고 검색하면서 헤매지 않아도 ‘스마트서울맵’만 보면 금방 확인할 수 있다. 한강 종합상활실을 비롯한 공원 안내센터에서 등록한 행사취소 정보를 바로 앱에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관심 있거나 취소된 행사정보 친구와 카카오톡 등으로 실시간 공유>

또, 스마트서울맵에서 바로 관심 있는 행사정보를 가족, 친구 등 지인과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SNS로 실시간 공유할 수도 있다.

특히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친구에게 알려주면 스마트서울맵이 바로 실행되면서 해당 지도를 바로 보여준다. (이때 스마트서울맵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먼저 앱 설치화면으로 이동한다.)

이렇게 되면 주소가 없는 한강공원에서 복잡한 설명 없이 행사장소와 정보들을 바로 확인하고 친구와 공유할 수 있게 된다.

<한강행복몽땅과 더불어 ‘한강이 말 걸다’스토리텔링도 현장에서 듣는다.>

뿐만아니라 서울시는 올 3월에 ‘서울 스토리텔링 관광명소화 프로젝트’를 통해 한강의 역사, 문화, 생활사 등 이야기를 발굴하여 모바일 웹 서비스 ‘한강이 말걸다’를 출시하였다.

스마트서울맵은 올 여름 한강을 찾은 시민을 위하여 다양하게 변모해 온 한강의 모습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강이 말 걸다’도 지도에 표시함과 동시에 이야기를 제공한다.

난지, 여의도, 반포, 뚝섬 지구에 대하여 우선 적용해 오디오드라마, 코스이야기, 장소이야기를 총 51편을 제공한다.

각 스토리텔링의 특성에 맞게 3가지 아이콘으로 지도에 표시하여 제공하고 있다.

김경서 서울시 정보기획단장은 “한강행복몽땅과 같이 넓은 지역에서 펼쳐지는 행사정보와 같이 장소와 관련된 서울시의 생활공공 소식을 지도에 담아 시민들이 스마트서울맵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콘텐츠를 발굴하겠다.”며 “아울러 지도를 이용하여 서울시와 시민간의 새로운 공유 채널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