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초여름 멸강충의 발생 시기가 다가와 사료작물 재배지 포장의 예찰을 통해 사료작물의 피해를 예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멸강충은 옥수수, 수단 교잡종, 벼 등 화본과 작물에서 잎과 줄기를 상하게 해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해충으로 조기 예찰 후 방제 하지 못하면 짧은 기간에 작물에 큰 피해를 끼친다.

멸강충은 우리나라에서는 월동하지 못하고 중국에서 들어오는 비례 해충으로 5월 하순경부터 6월 상순, 7월 중순에서 7월 하순 두 차례 중국 대륙에서 많이 날아와 발생한다.

왕성한 식욕으로 옥수수, 수단 교잡종, 벼 등에 갑자기 대량 발생해 피해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해충으로 주로 사료용 옥수수포장에 피해가 심하게 발생하며 하룻밤 사이에 옥수수 엽을 모두 먹어 치울 정도로 피해가 크다.

따라서 해마다 5월부터 6월 멸강충이 발생, 2∼3일 만에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일 1회 이상 수시로 예찰해 유충기에 발생 즉시 방제해야 한다.

멸강충의 방제는 논둑이나 둑, 목초지 등을 자주 살펴 발생 초기에 시중에 판매되는 살충제를 통해 쉽게 방제할 수 있으며, 대량 발생 시에는 이동 장소에 구덩이를 파거나 비닐을 깔아 이동을 막은 후 방제해야 한다.

멸강충 방제용 살충제는 1000배 비율로 희석해 뿌리는데, ha당 5000mL를 물 5000L에 섞어 바람이 없는 시간에 옥수수 줄기와 잎에 골고루 묻혀 뿌리면 된다.

직접 가축의 먹이로 이용되는 작물의 경우에는 독성이 강하거나 잔류독성이 있는 농약을 피해야 하며, 살충제를 뿌렸을 때는 2주 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