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6월 17일부터 22일까지 수원에서 아시아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이하 AFACI) 11개 회원국 나라별 대표가 참석하는 ‘아시아 농업연구 개발 전략 심포지엄 및 AFACI 국가별 사업 종합 평가회’를 연다고 밝혔다.

AFACI는 한국이 주도하는 최초의 농업분야 다자간 협의체로 아시아 지역의 농식품 관련 기술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2009년에 출범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몽골, 네팔, 필리핀, 스리랑카, 태국, 베트남으로 총 11개 나라가 회원이다.

* AFACI: Asian Food & Agriculture Cooperation Initiative (아시아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

6월 18일에 열리는 ‘아시아 농업연구개발전략 심포지엄’은 스리랑카 농업부 차관 (Mr. Wijerathne Sakalasooriya) 등 AFACI 11개 회원국 나라별 대표를 포함해 70여 명이 참석하며 국가별 농업현황과 최근 연구동향을 발표하고 각 나라의 농업연구개발 전략을 공유 및 회원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6월 19일부터 진행되는 ‘AFACI 국가별사업 종합 평가회’에서는 2010년부터 3년간 수행된 AFACI 국가별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 회원국 자체 국가사업으로의 확대방안을 찾는다.

이번 평가회를 통해 AFACI 회원국들은 그 동안의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도출된 우수성과를 회원국 내에서 확산할 수 있는 방안과 자국의 정책사업으로 전환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AFACI 사업의 대표적 성공사례인 태국의 ‘옥수수 종자마을 조성 사업’은 참여농가 소득이 2배 이상 증대된 사업으로 태국 정부에서 성과를 인정받아, 2012년 10월 국가 정책사업으로 채택돼 옥수수 종자단지 조성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몽골은 토마토 종자 3품종을, 인도네시아에서는 내한발성, 내열성 콩 5품종을 육성했다.

앞으로도 자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국가차원의 종자 생산·공급 시스템 구축과 함께 육종역량 강화가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국제기술협력과 서세정 과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아시아지역의 개발도상국들과 협력관계를 견고하게 구축함으로써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나아가 우리 농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