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다 경제적인 카 셰어링… 30분 단위 요금제, 연료비와 보험료가 이용료에 포함
    - 조용하고 쾌적한 주행 환경 …배기가스, 소음, 진동이 없는 3無 자동차
    - 간단한 회원 등록… 티머니카드나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www.citycar.co.kr)에서 등록

▲ ‘씨티카’는 전기자동차 운행을 종료한 후, ‘씨티존’의 충전기를 전기자동차에 연결하면 반납이 완료된다.
본격적인 전기차 셰어링 시대가 열린다.

종합 IT서비스 기업 LG CNS(대표: 김대훈)가 설립한 전기차 셰어링 자회사 에버온(대표: 송기호)이 ‘씨티카(www.citycar.co.kr)’ 브랜드로 본격적인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4월 10일 밝혔다.

‘카 셰어링(Car Sharing)’은 IT 시스템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시간만큼 자동차를 빌려 쓸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이다. 국내외에서 차세대 친환경 교통문화의 주요한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미국의 집카(ZIPCAR), 프랑스의 오토리브(Auto-Lib), 독일의 카투고(Car2Go) 등이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씨티카’는 엔진을 이용하는 일반 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과 달리 전기모터만으로 구동되는 전기차 셰어링을 제공한다. 전기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배기가스와 소음, 진동이 없어 조용하고 쾌적한 운행이 가능하다.

에버온은 서울역, 수서역, 상암DMC역 등에 설치된 ‘씨티존’을 4월 말까지 서울 시내 40여 개 장소로 확대하고, 이를 거점으로 총 120여 대의 전기자동차를 운행한다. 24시간 무인 운영되는 ‘씨티존’에는 국내 최초 양산 전기자동차인 ‘레이’와 전기자동차 이용에 필요한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운행 중 충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27개 급속충전소에서 30분 이내로 완전 충전이 가능하다.

‘씨티카’ 이용 방법

‘씨티카’는 만 21세 이상의 운전면허증 보유자를 대상으로 회원제로 운영된다. ‘씨티카’ 회원 가입을위해서는 홈페이지(www.citycar.co.kr)에서 기본 정보와 이용료 정산을 위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씨티카’는 번거로운 회원카드 발급 대신 티머니카드나 스마트폰을 등록하여 회원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

회원 가입이 완료된 뒤에는 인터넷 또는 모바일을 통해 ‘씨티존’에 배치된 차량을 예약하여 이용한다. 운행을 종료한 후에는 차량을 대여한 ‘씨티존’의 충전기를 차량에 연결하면 반납 절차가 완료된다. 반납이 완료되면 ‘씨티카’ 홈페이지에 등록한 신용카드로 요금이 자동으로 청구, 정산된다. 에버온은 이용요금의 30%가 할인되는 프리미엄 멤버십, ‘에코(Eco)회원’의 연회비 3만원을 면제해주는 프로모션 이벤트를 4월말까지 진행한다.

‘씨티카’ 이용금액

‘씨티카’는 이용 시간과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유류비가 추가로 부과되는 일반적인 카 셰어링과 달리 이용 시간 요금만 청구되므로 저렴하다. ‘씨티카’의 최소 이용시간은 1시간이며, 1시간 이용 요금은 6,300원(에코회원 기준)이다. 이용 시간은 30분 단위로 조정 가능하며, 30분 이용금액은 3,150원(에코회원 기준)이다. 밤 늦게 퇴근하는 직장인을 위해 밤 10시부터 다음날 9시까지 기본요금 1만원에 ‘씨티카’를 이용할 수 있는 심야요금제도 준비되어 있다.

향후 계획

에버온 송기호 대표는 “하반기 출시예정인 ‘SM3 ZE’ 등 다양한 전기자동차를 추가로 도입하여 이용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주거밀집 지역의 공영주차장과 주요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씨티존’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라며, “ ‘씨티카’ 이용에 필요한 인프라와 제공 서비스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 차세대 친환경 교통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전기차 셰어링 리더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소비자가 직접 고발하는 신문고 --> www.dailyconsumer.co.kr

- 소비자고발신문 컨슈머리포트 -

www.dailyconsumer.co.kr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선도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고발센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개정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소비자 보호 활동을 인정받아 세계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매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콘텐츠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